본문 바로가기

IT, mobile 리뷰와 정보/인터넷 & 브라우저

구글 크롬 10 정식 버전 업그레이드 - 바뀐 점 및 구글크롬10 포터블 다운로드


구글에서 크롬10 베타 버전이 공개된 후 3주 만에 정식 버전을 내놓았습니다. 크롬10은 새로운 자바스크립트 엔진 기술과 비밀번호 동기화, 환경 설정 시스템을 개선한 것이 특징입니다. 무엇보다 "크랭크쉐프트(Crankshaft)"라는 기술을 적용하여 크롬9보다 웹브라우징 속도가 66% 향상되었습니다. 본 주제에서는 구글 크롬 10 정식 버전 업그레이드와 포터블 다운로드 및 크롬 9에 비하여 무엇이 바뀌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크롬 정식 버전 및 포터블 다운로드

구글 크롬을 처음 설치하시는 분이라면 아래의 구글 크롬 정식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하시길 바라며,
포터블을 설치하시고자 하는 분이라면 아래 다운로드의 포터블을 클릭하시면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기존 구글 크롬 사용자께서 업그레이드만 하시길 원하신다면,
[도구 메뉴] > [구글 크롬 정보] 를 클릭하시면 자동으로 구글 크롬 10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 기존 구글 크롬 사용자는 [도구 메뉴]에서 업그레이드 가능





기존 구글 크롬에 비하여 무엇이 달라졌나?

구글 크롬 10은 새로운 자바스크립트 엔진 기술과 비밀번호 동기화, 환경 설정 시스템을 개선한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기존의 크롬9보다 속도가 66% 향상되었으며, 사용자들의 관심을 모았던 구글 크롬 로고의 변화는 없었습니다.


  브라우저 속도 66% 향상

구글 크롬을 사용하시는 분들께서는 무엇보다 "브라우저 속도" 때문에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기존의 구글 크롬9의 속도 또한 빠른 편인데, 이번 크롬10에서는 기존의 크롬9보다 속도가 66% 향상되었습니다.

크롬10을 실제로 사용해본 결과, 확실히 빠르다는 것은 인지할 수 있는 반면에 기존의 크롬9 과의 속도차이가 명확하다고는 아직까지는 체감할 수 없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익스플로러와 파이어폭스를 자주 사용하는 편이라 그런지 크롬을 사용할 때는 가볍다는 느낌이 강하기는 하더군요.

이번 구글 크롬10 정식 버전에서는 익스플로러9 RC 버전의 "차크라"와 마찬가지로 새로운 자바 스크립트 엔진 기술인 "크랭크쉐프트(Chrankshaft)" 를 적용하였습니다. 크랭크쉐프트란 자바스크립트를 해석하고 분석하는 도구입니다. 웹페이지 안에서 자주 사용하는 자바스크립트 코드와 그렇지 않은 코드를 분류해, 자주 쓰는 코드를 중점적으로 최적화하고 사용 빈도가 떨어지는 코드에 대해 분석하는 시간을 아낌으로써 속도를 높였습니다.



  비밀번호 동기화 기능

또한 구글 크롬10 정식 버전에서는 데이터 동기화라는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여러 대의 컴퓨터를 사용하시는 분들께는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편의성을 제공한 기능이네요.

[Google 크롬 사용자 설정 및 관리] > [옵션] > [환경설정] > [동기화] 를 클릭하신 후, 자신의 구글 계정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원하는 사이트마다의 비밀번호 혹은 확장기능 및 웹 앱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마찬가지로 동기화 해제도 가능하기 때문에 손쉽게 동기화를 설정하거나 해제하여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환경설정 시스템의 개선 및 보안성 강화

속도 개선 이외에 환경설정 시스템이 편리하게 개선되었습니다. 이전에는 다른 브라우저들과 같이 대화상자를 열어 환경 설정과 옵션 조정을 한 반면에, 크롬 10 정식버전에서는 웹UI 탭 형태로 환경설정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보안 측면에서 구글은 샌드박싱 기술을 크롬에 장착된 플래시 플레이어에 적용했습니다. 샌드박스는 운용체계의 나머지 부분에서 실행 중인 코드를 격리하는 역할을 하는데 중요한 프로세스나 데이터에 접근할 수 없는 것을 의미합니다.



  코덱 지원의 변경

크롬10은 비디오 상영 시 하드웨어 가속 기능을 활용합니다. 대부분의 웹 브라우저는 차기 버전에서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는데 구글은 크롬10에서 오히려 기능을 축소했습니다. 크롬10은 <video> 태그로 재생할 수 있는 인코딩 방식으로 H.264 코덱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구글은 크롬10에서 구글 자체 비디오엔코딩 기술인 VP8을 지원합니다.

정확히 크롬10부터는 H.264 는 지원이 안되고 WebM만을 지원합니다. 구글의 입장은 "오픈소스 코덱만을 지원하겠다"입니다. 여기에 해당되는 것이 WebM(VP8), 그리고 Theora(테오라)입니다.

하지만, MS가 2월 초 크롬용 H.264 플러그인을 배포하기로 하였습니다. 정확하게 "Windows Media player HTML5 Extension for Chrome"입니다. 크롬 7버전부터 모두 지원합니다. 문제는 윈도우 7용이라는 점입니다. 다운로드는 "여기" 를 클릭하세요.





구글 크롬 10 한번 사용해볼까?

개인적으로 이번 크롬 10 정식 버전은 이미 HTML5/CSS3 지원이나 기타 웹표준과 관련된 부분에서는 추가할 부분도 없기는 하지만, 속도 향상이나 동기화를 제외하고는 기능적으로 크게 달라진 것이 없어서 아쉽습니다. 눈에 띄는 부분이라고 해봤자 속도의 향상과 샌드박스 강화로 보안성이 조금 높아졌다는 정도입니다. 그래서 굳이 크롬10으로 업그레이드할 필요없다는 의견도 상당한 것 같더군요.

우리나라의 웹서핑 환경에 따라 익스플로러만을 사용하던 과거와는 달리, 갈수록 다양한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이 증가하면서 개발자들이 신경써야 하는 부분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속도만을 중시하였을 때에는, 크롬만한 브라우저도 없는데 속도를 더욱 향상시켰다고 하니 저도 당분간은 크롬10을 사용해 보려고 합니다. 결국에는 익스플로러로 다시 오겠지만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