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 프로그램/쉽게 따라하는 컴퓨터 팁

로켓독(RocketDock)의 부가기능인 스탯독(StackDocklet)으로 윈도우 꾸미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로켓독(RocketDock) 설치 및 사용법" 에 이어 로켓독 부가기능으로 "스텟독 (StackDocklet)" 을 소개하겠습니다. 스텟독(StackDocklet) 이란 위의 이미지에서 아이콘이 위로 주르륵 나열되는 기능입니다. 스텟독을 사용하지 않으면, 로켓독은 그저 폴더로 바로 이동하게 되는 바로가기와 다를바가 없습니다. 하지만, 스텟독을 사용함과 동시에 해당 폴더안의 파일을 보기좋게 나열하여 바로 실행할 수 있죠. 심플하면서도 보기좋고, 사용하기에도 적합하여 윈도우 꾸미기에는 적합한 기능입니다.




스텟독 (StackDocklet) 다운로드

 


먼저 위의 스텟독을 다운받습니다. 용량은 271KB 입니다.
압축을 푸실 때는 꼭 "StackDocklet 에 압축풀기" 로 하셔야 합니다.





스텟독 (StackDocklet) 사용 방법

 
저번 포스팅 "로켓독 설치 및 사용법" 에서는 아래와 같이, 로켓독을 적용해 보았습니다.




이제 스텟독(StackDocklet)을 적용시켜 보겠습니다.
먼저 위의 "StackDocklet.Zip" 파일을 다운받으신 후, 현재 폴더에 압축을 푸세요.
중요한것은, 압축이 해제된 파일들이 있는 폴더 이름이 "StackDocklet" 이어야 합니다.



압축을 푸셨다면, C:\Program Files\RocketDock\Docklets 경로에 폴더를 붙여주시면 됩니다.




먼저, 스텟독을 적용하기 원하는 폴더를 만드신 후 지정된 경로를 알아두세요.
로켓독 프로그램 위에서 [마우스 우클릭] -> [아이템 추가] -> [Stack Docklet] 을 실행합니다.
그러면 화살표 모양의 아이콘이 추가되는데요. 이 아이콘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설정 창이 생성됩니다.



위의 그림에서 [1번 빨간 박스] 를 클릭하셔서, 스텟독을 적용하고자 하는 폴더의 경로 를 지정합니다.
그 다음, [2번 빨간 박스] 를 클릭하셔서 해당 경로의 아이콘을 변경 합니다.
아래와 같은 창이 실행되면, 바꾸고자 하는 아이콘이 있는 폴더의 경로를 추가하셔야 합니다.



위의 그림에서 빨간박스 안의 [+ 버튼] 을 클릭하시면,
 바꾸고자 하는 아이콘이 있는 폴더의 경로를 추가합니다.



추가하신 폴더를 클릭하면 아이콘이 위와 같이 표시되며 바꾸고자 하는 아이콘을 선택하세요.

마지막으로, 스텟독의 Mode 설정입니다.
스텟독의 Mode 에는 Automatic, Fan, Grid 이렇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두 종류의 스텟독 적용의 예는 아래 그림에 나타내었습니다.


▲ 스탯독 Fan 적용 시


▲ 스탯독 Grid 적용 시

 
이제 스탯독의 적용을 완료하였습니다.

사용중인 스탯독 아이콘을 변경하거나 경로를 바꾸고자 하실 때는,
해당 아이콘 위에서 마우스 우클릭 후 [아이콘 설정]에 들어가셔서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스텟독 설정 시 자주 묻는 질문

로켓독(RocketDock)과 스텟독(StackDocklet) 설치 및 사용법에 대한 포스팅은 블로그를 쉬기 전에 이미 올렸었는데요. 비슷한 질문을 하시는 분들이 많아 자주 묻는 질문을 모아서 답변 형식으로 처리해 보았습니다. 혹시 해당사항이 있으시면 읽어보시고 해결하시길 바랍니다.


이런 오류가 뜨는데요 어떻게 해야 하는거죠?
There is no application associated with the given filename extension.

"바로가기 아이콘의 화살표를 표시하는 레지스트리를 삭제한 경우" 입니다.
[시작] -> [실행] -> 'regedit' 을 입력 하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한 후
HKEY_CLASSES_ROOT \ lnkfile 경로로 이동합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새로만들기] -> [문자열값] 을 선택하여 문자열을 생성합니다.
생성된 문자열의 이름을 'lsShortcut' 으로 바꾸고 재부팅하시면, 바로가기 화살표가 복구됩니다.



내컴퓨터, 내문서, 내네트워크환경, 휴지통과 같은 아이콘은 어떻게 없애죠?

내컴퓨터와 내문서 내네트워크환경 아이콘을 없애길 원하신다면
http://www.think-tank.co.kr/137 글을 확인하여 따라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휴지통 아이콘을 삭제하길 원하신다면
http://www.think-tank.co.kr/138 글에서 레지스트리를 다운받아 사용하시면 됩니다.


 
웹서핑이나 작업을 할때도 계속 로켓독이 표시되어 있는데 안 보이게 할 수 없나요?

먼저 [로켓독이 가장 위에 표시되는 경우] 는요.
[Dock 설정] -> [위치] -> [표시] -> [항상맨밑에] 를 적용하시면
익스플로러 창위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설정에서 Dock 자동숨기기 눌렀는데 다시 안나타나요.

Dock 자동숨기기를 하시기 전에, 로켓독의 위치가 아래였다면,
마우스를 가장 아래로 이동시켜 보세요. 로켓독의 위치가 위였다면,
마우스를 가장 위로 이동하면 되겠죠?
그럼 로켓독이 아래에서 올라오거나 위에서 내려올겁니다.



시작프로그램으로 설정해놨는데도 알아서 실행이 되지 않아요.

Dock설정에 있는 "윈도우 실행 시 자동실행"을 체크해 놓으시면,
시작프로그램으로 등록하지 않으셔도 자동실행됩니다.



스텟독도 깔았는데, 이상한 창이 뜨고 컴터를 끄고 키면 다시 없어져요.

로켓독이 설치된 폴더에 가보면 Settlings.ini 파일이 있습니다.
우클릭후 읽기전용으로 클릭해서 적용합니다.
그리고 StackDocklet 활성화가 안되면 Docklets 폴더에 들어가셔서 Settlings.ini파일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읽기전용으로 클릭하셔서 바꿔주시면 됩니다.


 
이제, 바탕화면을 PC방처럼 예쁘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포스팅 내용이 마음에 드셨다면, 댓글과 추천 및 구독 한번씩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