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 프로그램/쉽게 따라하는 컴퓨터 팁

바로가기 화살표 & '의 바로가기' 제거와 복구 - 바탕화면 아이콘을 심플하게!


바탕화면에 바로가기를 만들면, 화살표'의 바로가기'가 따라붙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심플한 것을 즐기는 분들은 이러한 사소한 것까지 신경쓰이죠. 또한, "로켓독"과 같은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할 시에 바로가기 화살표를 삭제함으로 인한 오류를 경험하시는 분들은 화살표를 복구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아이콘을 만들 경우, 화살표와 "~의 바로가기" 를 없애거나 다시 복구하는 방법에 대하여 초보자들도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구성해 보았습니다.




일반적으로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아이콘을 생성하면 이렇게 생성됩니다.




사소하면서도 은근히 신경쓰이는 화살표와 '의 바로가기'를 없애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말이죠.






바로가기 화살표 없애기

 
1. [시작] -> [실행] 클릭




2. 실행에 'regedit' 을 입력하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3. 아래와 같은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뜰겁니다.
여기에서 [HKEY_CLASSES_ROOT] 를 클릭하면 하위 목록들이 열거되겠죠.



 

4. 그 중에서 'lnkfile' 링크 파일을 찾습니다. (아무거나 클릭하고, l을 누르면 이동하니, 쉽게 찾아보세요)
그 안에 있는 'lsShortcut' 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하고 삭제!

 

이 것으로 화살표는 사라집니다. 바로 적용은 되지 않고, 재부팅해야 적용됩니다.
아직 재부팅은 하지 마시고, '의 바로가기' 를 없애보도록 하죠.





 

"~의 바로가기" 없애기


1. 위와 같은 방법으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2. HKEY_CURRENT_USER \ Software \ Microsoft \ Windows \ CurrentVersion \ Explorer
위의 경로로 이동합니다.


레지스트리는 시스템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므로, 정확한 경로로 이동해야 합니다.
아래 그림의 녹색 네모 안에 현재 위치한 경로가 나오므로 다시한번 확인하세요.
정확한 경로로 이동하였다면, 'link' 를 더블클릭합니다.




3. 아래와 같이 이진 값이 17 로 되어 있습니다. 이를 00 으로 수정합니다.

 

컴퓨터마다 이진값이 다를 수 있으니, 유의치 마시고 0000 00 00 00 00 으로 바꾸시면 됩니다.
'의 바로가기'를 복구하시고자 할 때는 최초 이진값으로 수정하셔야 하니,
본인 컴퓨터의 이진값은 기억하고 계시길 바랍니다.



이제 컴퓨터를 재부팅하면 위와 같이 바로가기 화살표와
"~의 바로가기"가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바로가기 화살표와 "~의 바로가기" 복구

 
로켓독을 사용하시거나, 혹은 다른 이유 때문에 바로가기 화살표를 복구하시거나 "~의 바로가기"를 복구해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레지스트리를 변경해야 하는 부분이므로, 응용프로그램을 사용하는데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바로가기 화살표와 "~의 바로가기"를 복구해 보겠습니다.



  바로가기 화살표 복구

위와 같은 방법으로 [시작] -> [실행] -> 'regedit' 을 입력 하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한 후 HKEY_CLASSES_ROOT \ lnkfile 경로로 이동합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 새로만들기 ] -> [ 문자열값 ] 을 선택하여 문자열을 생성합니다. 생성된 문자열의 이름을 'lsShortcut' 으로 바꾸고 재부팅하시면, 바로가기 화살표가 복구됩니다.
 


  "~의 바로가기" 복구

위에서 변경한 이진값을 원상태로 복구해주시기만 하면 됩니다.



  윈도우 7 에서 바로가기 아이콘 화살표 제거

윈도우 7
에서는 위와 같은 방법으로 바로가기 화살표를 제거하기 위해 IsShortcut 레지스트리를 삭제하는 경우 핀 고정기능이 마비되는 문제가 있다고 합니다. 윈도우 7을 사용하시는 분들께서는 http://snoopybox.co.kr/1178 을 클릭하여 스누피님의 블로그 글을 참조하세요.



 

추가로 바탕화면을 PC방처럼 깔끔하게 사용하시고자 하는 분들께 로켓독(RocketDock)을 소개합니다.
아래는 로켓독(RocketDock)을 바탕화면에 적용시킨 이미지입니다.
 

 


 


앞으로, 바로가기를 생성해도 화살표와 '의 바로가기'는 따라붙지 않고 심플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포스팅 내용이 마음에 드셨다면, 댓글과 추천 및 구독 한번씩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