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리뷰 & 정보/유럽 배낭여행 정보 및 팁

항공권 가격비교 사이트 총모음 - 유럽여행 비행기표 예약 팁과 항공권 사이트 추천


해외여행 경비 중에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부분이 항공권 티켓을 예약하는 부분입니다. 어느 특정 국제 항공권 가격 비교 사이트가 싸거나 편리하게 되어있다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같은 항공권이라도 사이트마다 크게는 20만원 내외의 가격차이가 발생한 경우도 있을 뿐더러, 여행사나 항공권 가격 사이트 자체적으로 "땡처리 항공권" 이나 "특별 할인 항공권" 이 가끔 나오기 때문에 그 무엇보다 여행자 본인이 직접 발품을 팔아 비교해 보는 수 밖에 없습니다. 저번 포스팅에서는 항공권을 예약하기 전에 꼭 숙지해 두어야할 "항공권 선택 요령" 에 대하여 알아보았으니, 이번 주제에서는 항공권 가격비교 사이트는 어떤 것이 있으며, 사이트별로 특징과 장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항공권을 예약하기 전에 알아두어야 할 것들

항공권을 예약하기 전에 우선적으로 기본적인 항공용어는 알아두어야 할 뿐 아니라, 자신에게 맞는 여행 경로를 우선적으로 정하고 IN / OUT 도시를 선택해야 하는 등 숙지해야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저번 포스팅에서는 항공권을 알아보기 전에 꼭 알아두어야할 상식들에 대하여 정리해 두었으니, 읽어보지 않으신 분들은 꼭 읽어보시고 항공권을 예약하시길 바랍니다.


위의 글에서는 여행사를 통한 항공권 구입이나, 항공권 가격비교 사이트를 통하여 항공권을 구입할 경우 모두 적용되는 항공권 예약 팁을 정리한 글이며, 본 글에서는 항공권 가격비교 사이트를 통하여 항공권을 구입할 경우에만 초점을 맞추었기에 아래에서는 항공권 가격비교 사이트를 통하여 항공권 예약 시 주의해야할 부분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항공권 가격 비교 사이트 모음  
인터파크 투어 (interpark) http://air.interpark.com/
와이페이모어 (whypaymore) http://www.whypaymore.co.kr/
땡처리 닷컴 (072) http://www.072.com/
투어 익스프레스 (tourexpress) http://www.tourexpress.com/
온라인 투어 (onlinetour) http://www.onlinetour.co.kr/
웹투어 (webtour) http://www.webtour.com/
탑항공 (toptravel) http://www.toptravel.co.kr/



  땡처리 항공권보다는 특가 할인 항공권을 노려라.

국제 항공권은 각 비행기 티켓마다 유효기간이 정해져 있습니다. 하지만 유효기간이 얼마 남지 않게 되면 가격이 할인되게 되고, 이러한 티켓은 항공권 가격비교 사이트에서 땡처리 항공권으로 내놓게 되죠. 예를 들어, 6월 6일 출발 비행기 티켓인데 출발 일 이주일 전이나 그 직전까지 예약 자리가 남게 되면 땡처리 항공권으로 나오게 됩니다. 물론 사용하는데는 아무런 지장이 없을테지만, 땡처리 항공권만을 노리고 있다가 비행기표를 구하지 못하게 되는 불상사를 겪을 수도 있습니다.

특가 할인 항공권은 땡처리 항공권과는 조금 다른 개념으로, 말 그대로 특가로 할인하여 제공되는 항공권입니다. 때문에 출국일과는 무관하게 앞서 4~5달 전부터 특가 할인 항공권이 제공된다는 점이 땡처리 항공권과는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즉, 유럽여행을 계획하고 계시는 분들께서는 적어도 5달 전부터는 항공권을 미리미리 검색해보시고 적어도 1~2달 전에는 원하시는 항공권을 예약 완료해두셔야 출국일에 얽매이지 않고 일정을 짜시는데 편리합니다.




  Tax (택스) 와 유류할증료 를 꼭 체크하라.

비행기표를 예약할 때 꼭 Tax+유류할증료 가 포함된 금액인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각종 택스는 항공을 이용할 때 개인이 지불할 비용을 항공사에서 미리 받는 부분이고 유류할증료는 국제 유가에 따라서 변동되는 금액으로 항공사에 따라서 규정이 다르기 때문에 항공사마다 각각 많은 차이가 납니다. 항공사에 따른 차이와 다르게, 항공권 별로 구매시기에 Tax+유류할증료가 결정되는 항공권이 있고 발권하는 시기에 Tax+유류할증료가 결정되는 항공권이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Tax와 유류할증료는 항공사마다 혹은 항공권마다 심하게는 두배 가까이 차이가 나기도 하므로, 확실히 비교해 보아야 합니다. 오히려 Tax+유류할증료 가 실제 항공요금보다 비싸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일본항공이 70만원이고 아시아나 항공이 120만원이라고 하여 아시아나 항공이 훨씬 비싼 것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본항공의 Tax+유류할증료가 80만원이고 아시아나항공이 30만인 경우에는 결국에 항공권 구매자가 부담하는 금액은 동일하게 되는 것입니다.

항공사나 항공권마다 Tax+유류할증료 의 차이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항공권을 구매하시기 이전에 각종 택스와 유류할증료 부분을 분명히 체크하셔야 합니다. 대부분의 항공권 가격비교 사이트에서는 각종 항공권의 택스와 유류할증료를 확인할 수 있으므로 항공권을 비교 검색하실 때에는 꼭 택스와 유류할증료 부분을 체크하시고 예약하시길 바랍니다.




  e-Ticket 확인서를 인쇄한 뒤, 여행중에는 꼭 소지하자.

항공권은 종이항공권(Paper-Ticket)과 전자항공권(e-Ticket)이 있습니다. 해외 여행을 처음 가시는 분들께서는 간혹 예약을 완료한 뒤에, 항공권을 우편으로 수령하거나 직접 가서 수령해야하는 것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항공권을 예약하고 결제가 완료된 시점부터 e-Ticket 이 발행되며, 해당 사이트의 마이페이지나 이메일로 발급받은 e-Ticket을 인쇄하여 출국하는 날 공항에서 e-Ticket 을 공항 카운터에 제시하시고 좌석 배정표인 보딩패스를 수령하시면 됩니다.

주의할 점은 발권 후 송부되는 여정/운임영수증 (ITR : litnerary&Receipt) 을 인쇄하여 귀국 시까지 반드시 소지하셔야 합니다. 이 영수증은 출입국 심사와 세관 수석시 필요하며 마일리지 입력시와 해외 공항 수속에서도 제시를 요구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유럽으로 갈 때는 문제없이 갔지만, 여행 중에 e-Ticket 을 잃어버리신다면 문제가 복잡해지니 꼭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e-Ticket 에 표기되어 있는 영문이름과 여권 상의 영문이름이 한자라도 틀리면 전산상에 문제가 발생하여 출국이 안 될수도 있으니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전자항공권의 체크인


e-Ticket 확인증 (ITR : Itinerary & Receipt) 을 소지하신 분들은 출국 당일 신분증빙 서류 및 여정/운임 안내서를 해당 항공사 공항 카운터에 보여주시면 좌석 배정표인 보딩패스를 받으실 수 있으며, 출국절차에 따라서 수속을 받으시면 됩니다.

여정/운임 안내서 미소지시에는 탑승 수속시 여정/운임 안내서 발급을 해당 항공사 직원에게 요청하시면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만일 전자항공권 (e-Ticket) 확인증을 미지참하셨어도 예약번호만 알고 계시면 탑승수속이 가능하며, 단지 출입국 심사 및 세관에서 필요할 수 있으니 탑승 수속시 재발행 요청을 하신 후 꼭 지참하시길 바랍니다. 전자티켓 확인증은 언제 어디서든 해당 항공사를 통해 재발행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항공 마일리지 적립은 어떻게 하나?

외국 항공사에서 비행표를 예약하였다고 하여 마일리지 적립이 안되는 것은 아닙니다. 각 항공사들은 아래와 같은 동맹체를 만들어 마일리지를 공유합니다. 즉, 델타항공을 이요할 때 대한항공 마일리지로 적립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동맹사 안에서도 100% 마일리지 적립을 해주는 곳이 있는 반면, 50%만 마일리지 적립을 해주는 곳도 있습니다.

대한항공을 이용하신다면 대한항공 사이트에 가셔서 스카이패스 회원 가입을 하면, 회원카드를 보내주는데 사실 회원번호만 알고 있으면 적립이 가능하므로 회원번호를 적어두셨다가 공항 카운터에서 티켓팅할 때 마일리지 적립을 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가족끼리는 일정 절차를 거쳐 마일리지를 공유할 수 있으니 합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카이팀 대한항공, 중국남방항공, 델타항공, 아에로멕시코, 에어프랑스, KLM, 체코항공, 이탈리아항공, 아에로플로트러시아항공, 베트남항공(가입예정), 에어유로피아(준회원), 케냐항공(준회원)
원월드 일본항공, 케세이퍼시픽항공, 콴타스항공, 로얄요르단, 말레브항공, 이베리아항공, 영국항공,핀항공, 아메리카항공, 란항공, 멕시카나항공, 시벨아항공(가입예정)
스타얼라이언스 아시아나항공, 타이항공, ANA항공, 에어차이나, 상해항공, 싱가포르항공, 에어인디아, 에어뉴질랜드, 남아프리카항공, 이집트항공, 오스트리아항공, 스팬에어, 루프트한자, 스칸디나비아, 스위스항공, TAP포르투칼, BLUE1, 터키항공, 크로아티아항공, 브뤼셀, 브리티쉬미들랜드,아드리아항공, LOT폴리쉬, 유나이티드항공, 유에스항공, 에어캐나다, 콘티넨탈항공


항공 마일리지와 관련하여 예를 들자면, 델타항공을 이용하신다면 같은 동맹사인 대한항공에 마일리지로 적립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대한항공을 이용하면서 델타항공의 마일리지로 적립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두 경우 모두 해당 항공사에 회원 가입을 하시고 회원번호를 알고 계셔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에어차이나 항공권은 아시아나와 동맹이기 때문에 아시아나 회원가입 후 티켓팅할 때 50% 마일리지를 적립받을 예정입니다. 항공권마다 동맹사 마일리지의 % 비율이 다르므로, 항공권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인천공항과 김포공항에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 카운터가 있으니, 티켓팅 하시기 전에 해당 항공사의 카운터에 들러서 회원가입하시고 카드를 발급받으신 후 티켓팅 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주의할 점은 티켓팅 후에 회원가입한 경우에는 이미 티켓팅한 항공권에 대해서는 마일리지가 적립되지 않습니다. 꼭 티켓팅 하실 때 마일리지 적립해주라고 말씀하셔야 합니다.






어느 항공권 가격 비교 사이트가 가장 좋을까?

먼저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절대적으로 가장 싸거나 이용하기 편리한 항공권 가격비교 사이트는 없다는 것입니다. 사이트별로 항공권이 거의 비슷한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하여 모든 항공권 가격비교 사이트에서 다루는 항공권이 모두 동일한 것은 아닙니다. 즉 최대한 많은 항공권을 비교할 수 있도록 하거나, 비교가 간편하게 되어있고 예약하기 편리한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관건입니다.

같은 항공권이라도 사이트마다 5만원에서 크게는 20만원까지 가격 차이가 있을 수도 있으며, 사이트별로 "땡처리 항공권"이나 "특별 할인 항공권" 이 나오는 것도 다릅니다. 특정 사이트의 항공권이 비교적 싸다는 인식도 없기 때문에, 여행자 본인이 여러 가격비교 사이트를 돌아다니며 국제 항공권을 실시간으로 검색해 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비행기표를 구매대행해주거나, 국제 항공권 가격 비교 사이트의 종류는 네이버나 다음에서 검색할 경우, 수도없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모든 사이트를 열거할 수는 없습니다. 본 주제에서는 국제 항공권 가격비교 사이트들 중에서도, 여행자분들이 선호하는 비중이 있는 항공권 가격비교 사이트들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항공권 가격 비교 사이트 모음  
인터파크 투어 (interpark) http://air.interpark.com/
와이페이모어 (whypaymore) http://www.whypaymore.co.kr/
땡처리 닷컴 (072) http://www.072.com/
투어 익스프레스 (tourexpress) http://www.tourexpress.com/
온라인 투어 (onlinetour) http://www.onlinetour.co.kr/
웹투어 (webtour) http://www.webtour.com/
탑항공 (toptravel) http://www.toptravel.co.kr/



대략적으로 항공권 가격비교 사이트들 중에서 인지도가 있거나, 많은 항공권을 보유하고 있는 사이트들만을 선별해보았습니다. 대부분 유명한 사이트들이므로 이름이 익숙하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위의 사이트들 중에 어느 곳이 가장 좋다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자신에게 꼭 맞는 항공권을 원하신다면 그만큼 발품을 팔아 여러 사이트를 돌아다니면서 각 사이트별로 가격비교를 해봐야 하겠습니다.

 
인터파크 투어
http://air.interpark.com/

와이페이 모어
http://www.whypaymore.co.kr/



땡처리 닷컴
http://www.072.com/



투어 익스프레스
http://www.tourexpress.com/



온라인 투어
http://www.onlinetour.co.kr/



웹투어
http://www.webtour.com/



투어자키
http://www.tourjockey.com/

탑항공
http://www.toptravel.co.kr/

키세스 항공
http://www.kises.co.kr/



실제로 여행 고수분들께 어느 사이트가 좋냐고 여쭤보면, 모두들 애용하시는 사이트가 각기 다릅니다. 특정 사이트를 돌아다니시기 보다는, 즐겨찾기 해두시고 자주 여러 가격비교 사이트를 돌아다녀보면서 가격 체크를 해두시는게 좋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투어 익스프레스, 온라인 투어, 웹투어, 인터파크, 키세스 를 돌아다니면서 가격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발품을 많이 판 결과, 투어익스프레스를 통하여 6월 출발 Air China 항공권을 출발 한달 전에 택스포함 100만원 이하로 결제할 수 있었습니다.

출발일이 얼마 남지 않으셨다면 땡처리 닷컴에서 땡처리 항공권을 알아보시고, 다른 가격비교 사이트도 모두 땡처리 항공권을 다루고 있으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키세스 항공은 많은 항공권을 보유하고 있지는 않지만 국제학생증 소지자에 한하여 특가할인 항공권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자주 하니 학생이신 분들은 키세스 항공에서 비행기표를 비교해보시길 바랍니다.





설레임을 느끼는 순간, 여행은 시작된다.

저는 6월달에 유럽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입장으로, 유럽배낭여행을 떠나기로 계획한 몇달 전부터 여행 관련 정보에 대하여 공부하고 준비한 내용들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여행 팁이라고 공개할 만한 부분이 적은 것은 사실이며, 본 포스팅은 개인적인 의견과 여러 곳에서 수집한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여행을 전문으로 하시는 분이나 여행과 관련된 일에 종사하시는 분들께는 많이 부족한 글일지라도, 초보 여행자 분들께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혹시 문제가 되는 부분이 있거나, 잘못된 정보 혹은 수정되어야 하는 부분이 있다면 말씀해주시길 바랍니다. 저 또한 이번 유럽 여행을 다녀와서도 수정할 부분이나 새로운 정보가 있다면 지속적으로 수정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어느 누구나 일상에 지쳐 당장이라도 떠나고 싶은 욕망을 지니고 있습니다. 현실도피용 단순한 상상으로 끝나지 않고, 직접 실행에 옮길 수 있는 용기에서부터 여행은 시작하는 것 같습니다. 떠나려는 마음가짐만 확고하다면 그게 한달 뒤이던 1년 후가 되었든지 여행 준비를 하는 동안은 언제나 설레이고 행복하더군요. 이 글이 생각만으로도 설레이는 유럽여행을 계획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며, 좋은 여행 준비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