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리뷰 & 정보/각종 국내 여행정보 및 팁

내일로 여행 정보 - 준비물, 숙박, 추천 여행지, 여행코스, 여행 팁 총정리


이제는 이미 여행을 떠나고자 하는 많은 청년들에게 알려져 여름과 겨울 방학 시즌만 되면 모든 것을 제쳐두고 떠나게 되는 내일로 전국 기차여행. 필자의 경우에는 2009년에 처음으로 내일로를 다녀와 그 매력에 빠져 2010년에도 다녀오게 되었고 올해도 떠나려 계획중입니다. 어떤 분들에게는 익숙한, 또다른 누군가에게는 생소한 여행상품 내일로(Rail路) 티켓. 이번 주제에서는 코레일(KoRail)에서 기차여행 상품으로 내놓은 내일로 여행을 떠나기 전에 준비해야할 것들! 준비물, 숙박, 여행코스 짜기 등 내일로 여행 팁에 대하여 총정리해 보겠습니다.





코레일의 기차여행상품, 내일로 티켓이란 무엇일까?


내일로(Rail路) 티켓
이란 코레일(Korail)에서 내놓은 기차여행상품으로 일주일간 무제한으로 기차를 이용할 수 있는 자유여행 티켓입니다.

다만 좌석지정제가 아닌 자유 입석티켓이긴 하지만 54,700원이라는 저렴한 요금으로 일주일간 전국 어느 곳에나 갈 수 있기에 많은 청년들이 여름방학이나 겨울방학만 되면 이유불문하고 개인 혹은 친구들과 같이 내일로를 떠나고 있습니다.

일상에 지쳐 여행을 떠나려 하지만 교통비 때문에 부담스럽고 무엇부터 준비해야 할지 답답하신 분들에게 이 내일로 티켓 한장만 있다면 당장이라도 아무 생각없이 일단 떠날 수 있습니다.

다만 티켓 구입 연령이 만 25세 이하로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말 그대로 청소년들과 청년들을 위한 여행상품인거죠. 갈수록 내일로 상품을 이용하는 청년들이 늘어나면서 해를 거듭할수록 다양한 혜택도 추가로 제공되고 있으니 갈수록 인기가 높아지는 것은 당연한 거겠죠?





내일로 티켓 정보와 함께 2011년도 내일로는 기존과 무엇이 바뀌었는지
내일로 티켓에 대하여 자세히 알고자 하시는 분들은 위의 링크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준비 #1 :: 여행 코스 짜기


준비를 철저히 한 여행은 그만큼 볼거리도 많아지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여행이란 것은 일정에 얽매이기 시작하면 그 감흥이 떨어지기 마련이죠.

즉, 준비는 철저히 하되 일정에 얽매이지 않도록,
여러 경우의 수에 맞는 루트를 짜두셔야 여행을 보람차게 할 수 있겠습니다.
준비가 철저하다고 손해보는 것은 없으니, 루트는 경우에 따라 많이 준비해 두는 것이 좋겠죠.
먼저, 특정 거점지를 설정하여 효과적인 이동 동선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처음에 가고자 하는 여행지를 체크하여 이동 동선을 만들어 보았는데, 다녀온 곳은 싸인펜으로 튀게 체크해보았습니다.


         8월 2일 새벽 4:00 기상

         1일 차 : 서울-광주-담양-광주
         2일 차 : 광주-보성-순천
         3일 차 : 순천-부산
         4일 차 : 부산-경주
         5일 차 : 경주-철암-승부
         6일 차 : 승부-태백-사북
         7일 차 : 사북-강릉-서울

         8월 9일 새벽 5:00 청량리 도착




위의 전국 철도노선표에서 가고 싶은 명소를 먼저 체크하고 그에 대한 정보를 찾아봤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루트 짜는 데만 거의 이틀이 걸린 것 같습니다.
자신이 가고싶은 행선지에 대한 루트를 완벽하게 짰다 싶으면 그 여행의 절반은 성공이죠.

루트 짜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이유는 루트를 짜면서 기차시간표도 확인해야 되고,
관광 소요 시간 등 복합적인 것을 모두 확인하고 시간을 분배해야 되기 때문이겠죠.



  씬의 추천 여행지  
담양은 정말 볼 곳이 많고 사진찍기도 좋은 멋진 여행지입니다. 1박 2일에서도 한번 다녀갔기에 더욱 유명해진 곳이기도 하죠. 죽녹원부터 시작하여 관방제림, 메타세콰이어 가로수길까지. 모두 바로 옆에 모두 붙어 있기에 차가 없이도 걸어서 반나절코스로 둘러보기 좋습니다. 또한 담양은 떡갈비로도 유명해 맛과 멋을 모두 찾을 수 있는 여행지로 손색이 없습니다.


보성 녹차밭은 굳이 설명하지 않더라도 많은 분들이 여행지로서 추천을 많이 하는 곳이죠. 이 곳을 가보지 않고서는 끝없이 펼쳐진 녹차밭의 장관을 상상할 수 없습니다. 오히려 여름보다는 겨울에, 녹차밭에 수놓은 수많은 전구들의 불꽃이 더욱 아름답기까지 합니다. 더이상 전국 최대 녹차 생산지가 아닌 최고의 관광지가 된 대한다원.


순천만은 전라남도 여행 시에 꼭 들러볼만한 아름다운 곳입니다. 철새의 낙원으로 너무 유명한 곳으로 '세계 3대 연안습지'입니다. 갈대밭사이로 이어진 나무데크와 용산전망대에서 바라보는 S자 물줄기는 아름답기 그지없습니다. 순천만의 일몰은 '사진가들의 영원한 로망'이라고 칭해질 정도니 순천만에서의 일몰을 꼭 구경해보세요.


경상도하면 부산을 빼먹고 여행할 수는 없습니다. 하루로는 부족할 정도로 구경할 것이 많은 부산. 태종대, 용두산 공원, PIFF거리, 국제 시장, 보수동 책방골목, 광안대교 야경, 해운대 달맞이고개, 부산타워 등등 여행지로서 손색없는 명소가 셀수없이 많습니다. 내일로 여행을 계획하신다면 일정 중에 부산을 빼놓지 않아야겠습니다.


철암은 1935년대부터 2005년대까지 70여년의 역사가 살아 숨쉬고 있는 현장입니다. 철암 역두 선탄장에서 날리던 석탄가루는 연탄불이 되어 사람들을 키웠고 그들은 근대화란 꽃을 피웠습니다. 하지만, 철암에서 과거의 찬란했던 근대화의 불꽃과 함께 쓰러져 가는 건물들과 관광화에 묻혀버린 옛 탄광촌의 자취들을 만나보세요. 


경상도와 강원도의 경계선에 있는, 우리나라 마지막 남은 오지 승부역에 가보셨나요? 사람의 발길이 드물기는 하지만 한번 찾아왔던 이는 잊지않고 꾸준히 찾는다는 승부역. 사람이라고는 코레일 직원 한분만이 쓸쓸히 지키고 계실 뿐입니다. 밤에는 별이 쏟아질 정도로 별빛만 반짝일 뿐이며 겨울에는 눈꽃축제로 세상에 알려진 곳입니다. 


강원도 여행 중에서도 태백은 우리나라 백두대간의 끝자락에서 느껴지는 아름답고도 이국적인 풍경으로 감탄을 금치 못하게 하는 곳입니다. 이번에 소개시켜드릴 곳은 영화의 한장면과 같은 언덕을 간직한 곳. 바로 바람의 언덕(매봉산 풍력발전단지) 입니다. 또한 여름에는 바로 옆에 위치한 해바라기 축제에 들리신다면 그 아름다운 멋과 맛을 두배로 느낄 수 있으실 겁니다.


위에서 추천한 해당 여행지의 정보 및 여행기를 보기 원하시는 분들께서는
"씬의 2009 내일로 여행기" 를 클릭하셔서 원하시는 여행지를 클릭하세요.





 

준비 #2 :: 여행지의 정보 얻기


내가 가고자 하는 지역의 지자체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최고의 맛집, 여행지 등의 다양한 정보들이 있습니다
.
특히 해당 지역의 관광지도와 책자 신청이 가능하니 활용하셔도 좋을거에요.

안내책자는 최소한 여행 떠나기 전 최소 1~2 주 전에는 관광안내 책자를 신청해야 합니다.
물론 무료로 배송되니 시간이 넉넉히 남았다면, 꼭 안내 책자를 받아서 보도록 하세요.


① 가기로 결정한 지역의 시청, 군청
    홈페이지에 들어간다.
② 홈페이지 상단메뉴 우측의
    "문화관광" 페이지로 들어가서,
    '관광안내 책자 신청하기' 를 클릭한다.
    (대다수의 지자체 홈피의 상단메뉴 가장
      우측에 "문화관광"메뉴가 있습니다.)
③ 실명인증을 하고 관광안내 신청란에
    이름, 주소와 함께 글을 남긴다.
④ 빠르면 2~3일 안에 늦으면 4~5일 만에
    관광안내 책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준비 #3 :: 기차 시간표 확인하기


기차 시간표는 http://smm.nasse.net/new2/train_time.htm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차 시간표에 대한 중요한 팁은 http://cafe.naver.com/hkct/119555 에 잘 나와있네요.




여행 전에 무엇보다 기차 시간표(첨부파일참고)를 출력해 가는게 중요합니다.
필요한 노선만 출력해서 들고 다니면 약 15장 정도 되니 철도노선과 같이 들고 다녀야겠죠.

계획한 여러 루트에 대해서 기차시간표에 표시해 두고 혹시 여행 중에
계획이 변경되면 즉시 기차시간표를 꺼내들고 기차 시간부터 확인해야겠죠.
해당 기차역에 비치되어 있는 관광안내서와 기차시간표는 필수로 챙기시길 바랍니다.

( 첨부파일된 기차 시간표와 각 기차역에 비치되어 있는
  기차시간표가 다른 경우도 있음 - 기차역에 문의해야 함 )


▲ 출력해간 기차 시간표


위 그림은 제가 여행 중에 출력해간 기차 시간표에,
계획한 일정을 형광펜하고 볼펜으로 표시한 겁니다.
여행 중간중간에 계획에 변동이 생기면 바로 기차시간표를 들고 시간 확인하고 변경했어요.

그리고 무엇보다 지역 홈페이지에서 관광안내서 꼭 다운받고,
인터넷에서 버스편도 알아가면 대기 시간을 더욱 줄일 수 있습니다.






준비 #4 :: 숙소 마련


해외 여행도 아니고 국내 여행이다 보니 굳이 예약은 필요없겠지만,
일정 중에 도심이 아닌 곳에서는 찜질방이나 숙소를 미리 알아보고 가야됩니다.
찜질방이나 숙소에 대한 정보http://www.kicha.org/ ( 바이트레인 ) 에
카테고리로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6박 8일 중에 이틀을 찜질방에서 해결했는데요.
절대적으로 비추합니다. 여행 중에 쌓인 피로가 오히려 여행을 망칠 수 있습니다.

내일로 티켓을 특정역에서 구입하면 무료 숙박 혜택을 주는 곳이 많습니다.


  내일로티켓, 특별한데서 끊어보자.  
일부 특정역에서 내일로 티켓을 발매하면 다음과 같은 혜택이 주어지므로 꼭 챙겨보자.

- 관사/민박/펜션 등에서 숙박 시 혜택 및 무료 숙박 제공.
- 티켓 홀더 선착순 제공 및 티켓 무료 배송.
- 열차시간표 증정.
- 해당 지역 관광 상품 할인 및 무료 체험 혜택.
- 각종 이벤트, 체험 행사.

http://www.kicha.org/ (바이트레인) 홈페이지의 메인 화면에서
스크롤을 조금만 내리시면 각종 역의 내일로 할인 및 혜택이 있으니 확인해보세요.






준비 #5 :: 준비물 챙기기


내일로 여행객들은 주로 일주일 이상 여행하기 때문에 짐이 많은 편입니다.
하지만 과도하게 많은 짐은 여행의 즐거움을 오히려 해칠 수 있기 때문에,
아래 주제에서는 어떤 준비물이 필요하고 필요없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필요한 짐만 어떻게 싸가냐는 것입니다. 저는 완전 자유배낭여행을 선호하기 때문에 유난히 짐이 많은 것 같습니다. 6박 8일의 일정이다보니 짐이 더욱 많았고, DSLR 가방과 함께 삼각대 등 사진장비에 의외로 짐이 많더군요.

큰 가방들은 모두 기차역에서 내리면 바로 맡기고 (내일로라고 하면 친절하게 맡아줍니다. 아니면 경찰서도 괜찮..) 보조 가방 하나랑 DSLR 가방, 삼각대 이렇게만 들고 다녔습니다.



  장기여행 시 준비물품  
옷 - 각자 반팔3개, 바지 2개, 나시 2개, 양말3개, 속옷, 수건 2장
화장품 (여자) - 스킨, 로션, 비비, 아이라인... 등 필요한것만
지갑 대용 머니포켓 - 내일로카드, 신분증, 카드, 돈 등 필요한 것만 집어넣을 수 있도록
휴지, 물휴지, 우비 - 장마철일 경우. 우산은 X
필기구, 수첩 - 하루 일과를 담을 노트, 각 역 스템프를 찍을때도 필요하다
디카, usb메모리, 디카 건전지, Nicon D 80, 삼각대, 핸드폰, 핸드폰 충전기
mp3 - 기차에서 이동할때나 심심할때 필요, 뭐 이건 이동할때 필수요소?
쪼리, 운동화 - 쪼리에 적응된 사람들은 여행 시 쪼리가 훨씬 편함
집업후드, 작은 담요 - 변덕스러운 날씨에 대한 필수품. 방수 집업이라면 더 좋다.
세면도구 - 폼클렌징, 바디워시, 치약, 칫솔, 비누
상비약, 비닐봉지, 손목시계, 캡모자, 보조가방 - 보조가방은 필수
기차시간표, 전국철도노선, 관광안내서


  준비물 중 꼭 챙겨야할 물품  
쪼리 - 거의 쪼리 신고 이동, 편하고 바다에 가면 쪼리가 유용하다.
캡 모자 - 뜨거운 여름에 피부를 보호하고 싶다면 무조건 필수품목.
후드집업 - 여름이라 하더라도 겉옷은 챙겨야 한다. 새벽에 너무 춥다!
보조가방 - 짐은 무조건 맡기고 돌아다니기 때문에 보조가방 하나만 들고 다녀야 함
썬크림 - 여름에 일주일 동안 썬크림 안 바르고 다닌다면?
기차시간표, 전국철도노선, 관광안내서 - 이 것은 그냥 필수임.


  준비물 중 필요없는 물품  
휴지,물휴지 - 중요할것~ 같은데 거의 쓸일이 없다. 휴지 조그만거 하나만 챙기면 될듯.
우비 - 비오면 길가다 2000원 주고 사자. 은근히 짐된다.
담요 - 필요성에 비하여 부피와 무게가 많이 나간다.
상비약 - 우리나라는 복지가 잘 되있음. 이런 것도 짐이다. 후시딘 하나면 됩니다.






준비 #6 :: 여행 팁 알아가기


내일로는 무엇보다 기차를 이용한 장기여행이기 때문에
여행을 떠나기 전에 알아두면 편리한 팁들이 많이 있습니다.
누구보다 더욱 멋진 여행을 남기기 원하신다면 팁들을 꼭 알아두세요.



  기차에서 앉아서 가기

특정 시간대(주말)나 특정 노선을 제외하면 빈 자리가 없는 기차는 거의 없습니다.
평일에는 새마을호의 5호차도 자유석이기 때문에 빈 자리를 발견할 경우 바로 앉아주시는 센스!!
무궁화호는 1호차와 6호차가 좌석배정이 가장 늦게 되므로, 자리가 남아있을 확률이 가장 높습니다.
게다가 설사 빈 자리가 없더라도 요즘 기차들은 하나의 객실을 열차카페로 이용합니다.

바로 여기가 열차카페인데요.
저기 저 빈 좌석 보이시죠!?

대부분은 본인자리로 가져가서
음식이나 음료수를 먹기 때문에
자리가 많은 편이고 자리 순환도 빠릅니다.
눈치보이신다면 카페 내에 있는
코레일 직원분께 양해를 구하세요.




  기차내 콘센트 활용 / 정수기 활용

각 객차의 양쪽 끝부분에는 콘센트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동하는 동안 무료로 충전하세요.

여름인 만큼, 생수값이 만만치 않습니다.
공공장소(기차역)에 설치된 정수기를 활용하세요.
또한, 너무 덮다 싶으면 가까운 은행에 들어가세요. 5분 만에 추워서 다시 나올겁니다.



  짐은 열무원실과 관광안내소에

기차역에서 내린 즉시, 역무원실에 들러 큰 짐을 보관하고 보조 가방을 이용하세요.
때론 큰 역사에는 물품을 따로 보관해주지 않고 물품 보관함이 있습니다.
1000원이라도 더 아끼려면, 관광안내소나 경찰서에 부탁하면 됩니다.
또한, 기차역에서 내리면 잊지 않고 기차 시간표와 관광 안내서를 챙길 것!!!!!



  왕복 버스시간 메모해두기

도시 내에서 관광지로 들어갈 때, 버스 시간표를 미리 메모해 두고 이동하세요.
들어갈 때는 별 상관없지만, 관광지에서 다시 나오는 버스 시간을 알지 못한다면,
기차를 놓치거나 관광할 수 있는 시간을 낭비하게 됩니다.
관광 안내서에 적힌 안내소 전화번호로 전화하면 버스 시간을 알려주기도 합니다.



  기차역의 스탬프 모으기

     우리의 고생을
      알려주는 흔적들.


          곳곳의 기차역들에는
          각 지역의 특색을 담은
          스탬프들이 비치되어 있습니다.

          제가 모은 스탬프들은
          빗물에 젖어 더 맘에 드네요.

          아주 작은 시골역들은
          스탬프가 준비되어 있지 않으니
          유의하세요.

 


  기타 도움이 되는 팁

http://www.kicha.org/ ( 바이트레인 ) 에 꼭 가입하고 팁들을 읽어볼 것!!!
바이트레인에는 내일로 관련 자료들이 없는게 없습니다.

http://blog.naver.com/korailblog/10111897994 (내일로 공식 블로그)
에도 수많은 여행 관련 정보와 팁들이 있습니다.

"바이트레인"과 "내일로 공식 블로그" 에서 더욱 많은 정보와 팁들을 공유하세요.




준비를 철저히 한 여행은 그만큼 볼거리도 많아지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여행이란 것은 일정에 얽매이기 시작하면 그 감흥이 떨어지기 마련이죠.

준비는 철저히 하되 일정에 얽매이지 않는 멋진 여행 준비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