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팁/첫 발걸음, 블로그 만들기

블로그 시작, 어느 BLOG를 선택해야 할까? 설치형 블로그와 가입형 블로그


블로그를 시작하려고 하는데 어느 사이트를 선택할지 아직도 고민하고 계신가요? 블로그를 서비스하는 사이트는 많지만, 그 중에서 운영계획과 본인이 계획하고 있는 주제에 걸맞는 사이트를 선택하기에는 많은 고민이 뒤따르게 마련입니다. 특히 설치형과 가입형의 차이를 명확하게 알아야 블로그 성향에 맞는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번 주제에서는, 블로그를 서비스하는 방식에 따라 크게 분류되는 설치형블로그와 가입형 블로그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는 무엇이 있나?

현재 블로그(BLOG)의 영역은 갈수록 넓어져만 가고 있으며, 언제가부터는 현대인의 필수품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유명한 포털사이트에서는 블로그 서비스를 대부분 제공하고 있으며, 텍스트큐브나 블로거, 티스토리와 같은 블로그 전문 사이트도 등장하여 블로그를 개인홈페이지처럼 자유롭게 꾸밀 수 있습니다.


Blogger   www.blogger.com/home 오마이뉴스 블로그   blueblog.ohmynews.com
Joins 블로그   blog.joinsmsn.com 워드프레스(설치)    wordpress.org
 TEXTYLE(설치) www.textyle.kr 워드프레스닷컴    wordpress.com
네이버 블로그   section.blog.naver.com 이글루스    www.egloos.com
다음 블로그   blog.daum.net 싸이월드 블로그    home.cyworld.com
드림위즈 블로그   blog.dreamwiz.com 텍스트큐브(설치)    www.textcube.org
무버블타입(설치)   www.movabletype.org 텍스트큐브닷컴    www.textcube.com
미디어몹   www.mediamob.co.kr  파란 블로그   blog.paran.com
야후 블로그   kr.home.blog.yahoo.com 티스토리    www.tistory.com
▲ 블로그를 서비스하는 사이트의 종류


이렇게 많은 블로그 서비스 사이트들 중에서도, 그 서비스 형태에 따라 크게 두 종류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바로, 가입형 블로그와 설치형 블로그 입니다. 말그대로 가입형 블로그는 포털사이트에 가입과 동시에 쉽게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는 반면, 설치 블로그는 HTML이나 CSS 등 웹기반 지식이 필요하지만 형식에 구애받지 않는 자유로움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설치형과 가입형 이외에 설치형과 가입형이 조합되어 있는 티스토리나 이글루스 등과 같은 2세대 블로그 전문 서비스도 있습니다. 본 주제에서는, 블로그를 구분하는데 있어 가장 큰 틀인 설치형블로그와 가입형블로그, 그리고 2세대 블로그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설치형 블로그  VS  서비스(가입)형 블로그

블로그의 종류는 크게 두가지 형태로 나뉩니다. 바로 설치형 블로그서비스형 블로그죠. 이 두가지 형태의 가장 큰 차이점은 "서버" 입니다. 일단 쉽게 말해서, 설치형은 직접 제작할 수 있는 자유성이 보장되지만 웹기반 지식이 있어야 하며, 가입형은 사용하기 편리하고 주어진 양식을 고를 수 있지만 특색이 적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설치형과 가입형의 장단점



설치형 블로그는 웹호스팅업체를 통해서 설치하고 이용합니다. 이에 호스팅 업체에서 제공하는 용량과 트래픽에 제한되어 운영됩니다. 즉, 자신이 서버가 되어서 운영할 수 있지만 이럴 경우에는 리눅스 기반의 전문적인 서버에 대한 이해와 지식이 필요하고 서버 유지비와 계속해서 컴퓨터를 켜야하는 등 개인에게는 감당하기 힘든 제한이 있습니다.

서비스형 블로그는 계정의 형태로 웹페이지에서 생성하여 이용합니다. 이에 서비스 업체에서 제공하는 용량을 기준이 되어 운영됩니다. 서비스형 블로그는 특별히 그 해당 업체의 접속자수가 급증해 서버가 폭발해 버리지않는한 무제한 트래픽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제공된 서비스만을 사용할  수 있기에 블로그의 자유성이 어느정도 억제될 수밖에 없습니다.

2세대 블로그는 설치형과 서비스형의 중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HTML이나 CSS를 모르더라도 제공되는 양식에 따라 서비스를 쉽게 사용할 수 있으며, 또한 소스를 수정할 수도 있어 자유롭게 블로그를 꾸밀 수도 있습니다. 어떤 분들은 2세대 블로그를 서비스(가입)형 블로그 중에서 전문 블로그로 분류하는 경우가 있는데, 저는 일단 2세대 블로그로 따로 분류하여 설명하겠습니다.





모든 것이 자유로운 설치형 블로그


워드프레스 : http://wordpress.org/



텍스트큐브 : http://www.textcube.org/



텍스타일 : http://www.textyle.kr/


무버블타입 : http://www.movabletype.org/


설치형 블로그는 웹호스팅 업체를 통하여 블로그 소프트웨어를 자신의 웹 계정에 설치하여 사용하는 블로그 서비스입니다. "텍스트큐브"와 같이 블로그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에서 블로그툴을 제공받아 설치형 블로그를 운영합니다.

형태는 블로그이지만 사실상 홈페이지라고 봐도 될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설치형 블로그의 최대 장점은 블로그 레이아웃과 디자인을 자유롭게 만들 수 있으며 HTML이나 자바 스크립트 등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기에 광고노출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또한, 백업서비스가 가능하여 블로그를 이사하거나, 블로그에 오류가 발생하였을때 매우 유용합니다. 해외의 유명한 파워블로그들은 대부분 설치형 블로그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설치형 블로그는 웹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이 있어여하고, 설치비와 계정사용료를 따로 발생합니다. 또한 검색노출에 취약점이 있기때문에 독자들의 접근이 쉽지 않아, 장기적인 운영계획이 없이는 죽은 블로그가 될 확률이 높습니다. 웹호스팅 사에서 서버가 되어줄 경우 용량에 제한이 있지만, 자신이 서버가 되면 용량에 제한이 없습니다. 이 경우 리눅스 기반의 전문적인 서버에 대한 이해와 지식이 필요하고, 트래픽과 비례하는 서버 유지비가 발생하며 계속해서 컴퓨터를 켜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회원으로 가입하기만 하면 OK, 가입형 블로그

 


http://section.blog.naver.com/



http://blog.daum.net/



http://kr.home.blog.yahoo.com/



http://home.cyworld.com/


http://blog.paran.com/


구글 http://www.blogger.com


네이버, 다음, 야후와 같은 포털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블로그입니다. 이러한 블로그의 장점은 가입과 제작이 쉬워 블로그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는 초보자도 쉽게 블로그를 만들 수 있다는 점입니다. 포털에서 활동하는 블로거들이 가장 많이 있으며, 방대한 트래픽을 올리고 있는 포털의 효과를 누릴 수 있기에, 방문자수를 쉽게 확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해진 레이아웃을 써야하므로 블로그를 자유롭게 꾸미는데는 제한이 있습니다. 네이버의 경우, 구글 애드센스나 다른 문맥광고를 노출할 수 없으며, 포털의 운영방침에 위배되는 상업적인 정보를 올리게되면 검색이 제한되거나 블로그가 차단되는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서비스형이기 때문에 용량이 제한되어 하나의 포스팅에 큰 용량의 자료나 이미지, 동영상을 올릴 수 없습니다.

주소의 경우 "blog.사이트명.com/내 아이디" 등의 형식으로 주어지나, 도메인을 구입하여 연동할 수는 있습니다. 이 경우, 도메인 구입 전문업체에서 도메인을 따로 구입하여 제 2주소로 할당해주어야하므로 블로그 개설 시에 미리 도메인을 구입해두어야 편합니다.





설치형과 가입형이 하나로?  2세대 블로그


티스토리 : http://www.tistory.com/


이글루스 : http://www.egloos.com/


2세대 블로그 즉, 서비스형 전문 블로그는 블로그 전문업체에서 설치형 블로그와 포탈 블로그의 장점을 모아서 만든 것입니다. 티스토리와 이글루스 등이 여기에 해당되고 요즘 들어 많은 유저들이 선호하는 블로그입니다. 웹에 대한 지식이 전무한 분들에게는 조금 어려울 수도 있으며, 설치형에 비하면 완벽하게 자유롭지는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HTML이나 CSS과 같은 웹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더라도 제공되는 양식이 있기에 서비스를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웹에 대한 약간의 지식이 있다면 블로그를 제작하고 디자인을 바꾸는데 유용하며, 구글 애드센스와 같은 문맥광고를 노출시킬 수도 있습니다.



태터엔컴퍼니와 다음커뮤니케이션이 공동으로 제작한 티스토리

설치형 블로그인 태터툴즈를 설치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컨셉 하에 개발된 제 2세대 블로그 서비스로서, 서비스형 블로그 중에서 가장 확장성이 높고 대량의 블로그 고수들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미 공인된 테터툴즈 기반으로 다양한 플러그인과 포털사이트만큼이나 다양한 스킨을 지원합니다. 특히 html과 css 스킨서버를 제공하여 블로그를 마음대로 표현하여 특색있는 블로그를 만드는데 유용합니다.



SK 커뮤니케이션즈에서 제공하는 블로그 전문서비스인 이글루스

이글루스는 티스토리와 포털사이트의 중간점이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처럼 html이나 css를 이용하여 관리할 수 있지만 티스토리에 비해 약간 제한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장점은 소셜네트워킹이 국내에서 가장 발달되어 있다는 사실입니다. 메타블로그로도 유명한 이글루스는 블로거들간의 친밀감이 좋으며, 무엇보다 사이트에서 소셜네트워킹 구축에 힘을 많이 쏟고 있는 것 같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블로그 서비스를 선택하라!

블로그를 개설하려고 하는 분들께서는 일단 사람들이 많이 찾는 블로그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블로그를 운영해보면서 갈수록 죽어가는 블로그를 보면서 좌절을 맛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더더욱 블로그를 개설하기 전에는 자신에게 맞는 블로그 서비스를 선택하는게 중요합니다.

먼저, 블로그를 구분하는데 있어 가장 큰 틀인 가입형블로그와 설치형블로그 그리고 2세대 블로그 중에서 자신에게 알맞는 블로그를 선택해야 합니다. 가입형 블로그를 선택하였다면 그 중에서도 자신에게 알맞은 블로그 사이트를 선택해야 할 것입니다. "블로그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 종류별 비교분석"은 다음 포스팅에서 다룰 예정이므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욕심이 화를 부를 수도 있습니다. 설치형 블로거들이 폼나고 멋있다고 하여 무작정 설치형으로 들어선다면, 너무나도 복잡한 소스들의 숲에서 헤매기만 하다가 블로그를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대로 편하다고 서비스형 블로그에 들어선 유저들 중에서는 블로그를 운영해가면서 욕심이 생기지만, 제한적인 서비스 때문에 후회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웹기반 지식이 전무했기에 서비스형인 네이버 블로그를 두달정도 운영해보면서 포스팅 노하우와 웹기반 지식, 검색노출 최적화에 대하여 연구한 후에, 티스토리에 입성하였습니다. 제가 하고 싶은 말은, 블로그의 '블'자도 모르는 초보분이라면 일단은 서비스형에서 블로그의 '블'자까지는 알게된 후에 2세대나 설치형 블로그에 입문하시기를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