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기술 전문자료/인공위성 (satellite)

인공위성의 자세제어 시뮬레이터




  실시간 자세제어 시뮬레이터  

PLIS (Processor-In-the-Loop Simulation) 는 실시간(real-time)으로 별개의 연산을 수행할 수 있는 개별의 프로세서들을 사용하여 위성체를 구성하는 각 모듈들을 실제 운용과 유사한 환경을 조성하여 성능을 평가하는 방법이다. 각 프로세서들을 하나의 주 프로세서에 연동시킴으로써 가상적으로 전체 하드웨어가 유기적으로 동작하는 상태를 시뮬레이션하는 것이다. 이때의 주 프로세서의 위성체 자세제어의 경우 탑재컴퓨터(on-board computer)를 대신하며, 기타 주변 프로세서들은 위성체의 자세 동역학, Gyro, ESA (Earth Sensor Assembly), 추력기 (thrusters), MWA (Momentum Wheel Assembly) 등 을 모델링하여 독자적인 계산을 수행한다.



  1축 회전 시뮬레이터의 구성  

원형의 회전 테이블이 1축 베어링(bearing)위에 올려져있고, 회전테이블의 중심에 반작용 휠과 그것을 구동시키는 모터가 장착되어 있으며, 테이블의 양쪽 추력기와 공기탱크가 대칭적으로 위치하고 있다. 회전테이블의 중심에 놓여있는, 즉 반작용 휠을 구동하는 모터는 타코미터(tachometer)를 포함하고 있어 휠의 속도를 측정할 수 있으며, 회전테이블의 위치를 측정하는 포텐셔미터(potentiometer)는 회전테이블 지지부분의 고정된 부분에 부착되어 테이블이 움직인 각도를 측정할 수 있다. 또한 장비의 장/탈착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회전테이블의 면에는 일정한 간격으로 구멍이 나 있으며 각 장치들의 결선과 추력기를 동작시키는 전원 드라이버(driver)는 회전테이블의 밑면에 부착되어 있다.

▲ 1축 회전 테이블의 전체 구성 개략도


회전테이블의 중앙에 위치한 모터와 그 아래 브라켓(bracket)에 싸여있는 반작용 휠이 장착되어 있다. 또한 회전테이블의 양쪽에 대칭으로 추력기와 공기탱크가 위치하고 있다. 



  반작용휠을 사용한 시뮬레이션 및 실험  

회전 테이블 구조물이 그림의 오른쪽 상단에 보이는 위성체(spacecraft)로, 반작용 휠과 그것을 구동시키는 모터, 그리고 전압 증폭기의 결합이 반작용 휠 어셈블리(Reacrion Wheel Assembly)로 표현되었다. 또한 제어기(controller)는 제작된 1축 회전 시뮬레이터의 데이터들을 얻는 A/D변환기와, 반작용 휠 어셈블리를 구동시켜 제어 입력을 전달해 주는 D/A변환기, 그리고 소프트웨어적으로 구현된 제어기를 포함한다.

▲ 1축 회전 테이블의 블록 다이어그램




본 내용은 여러 서적 및 웹 공유 자료나 전문 자료 등을 참고하여 제가 직접 수정, 작성한 내용입니다.
자료의 인용에 대하여 저작권 문제가 있다면, 방명록이나 메일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