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mobile 리뷰와 정보/인터넷 & 브라우저

인터넷 익스플로러 9 출시 - Internet Explorer9 소개 및 IE9 다운로드


15일 어제, 드디어 한국 마이크로소프트는 속도가 12배 빨라진 인터넷 익스플로러 9을 출시했습니다. 익스플로러9은 웹브라우저가 인터넷 사이트를 화면에 보여주는 처리과정에 PC의 모든 기능을 100% 이용하도록 만들어졌다고 하는데요. 익스플로러9은 빠른 속도와 직관적인 사용자편의성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합니다. 더불어 자바스크립트를 처리하는 차크라엔진을 탑재하고 차세대 웹표준인 HTML5의 적용해 익스플로러9은 기존 버젼보다 12배 가량 브라우저 이용속도가 빨라졌습니다. 이번 주제에서는 새로 릴리즈된 익스플로러9 정식버전 다운로드 및 바뀐 점에 대하여 소개하겠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9 다운로드는 어디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 9의 한글 버전은 한국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웹사이트 를 통하여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윈도 비스타 및 윈도 7 탑재 PC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Internet Explorer 9은 무엇이 좋아졌을까?

IE9 정식 버전은 지난 9월 공개된 베타 버전 이후 사용자와 개발자의 피드백을 반영해 단계적으로 기능을 개선한 제품입니다. 익스플로러9은 무엇보다 하드웨어 가속 등을 통한 향상된 속도, 사용자 편의성 향상, 차세대 웹표준 지원 등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Internet Explorer 9 은 다른 브라우저에 비해, 그리고 이전 버전에 비해 무엇이 얼마나 좋아졌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대 12배 향상된 속도

이번에 출시된 인터넷 익스플로러(Internet Explorer 9 IE9)는 하드웨어 가속 등을 통한 향상된 속도, 사용자 편의성 향상, 차세대 웹표준 지원 등이 특징으로 IE9는 페이지 로딩 속도와 하드웨어 속도를 가속화해 동영상 재생 기능을 업그레이드하고 작업 단계를 간소하였으며 한국마이크로소프트에 의하면 PC 하드웨어의 성능을 100% 활용해 전보다 12배 정도 속도가 빨라졌다고 합니다.

이를 위해 전반적으로 작업 속도를 높일 수 있도록 기능이 개선되었는데 특히 사이트 고정 기능은 웹 브라우저를 따로 열지 않아도 한 번의 클릭만으로 바로 원하는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픽 속도의 향상

그래픽 속도도 빨라져 고화질 비디오나 온라인 게임에서도 선명하고 화려한 그래픽을 볼 수 있게 되었으며 브라우징에 꼭 필요한 제어 버튼만 기본 프레임에 유지하고 주소창과 검색창을 하나로 합치는 등 구성도 간결하게 하고 사용 빈도가 높은 <뒤로 가기> 버튼을 더 확장하고 이 버튼과 웹 사이트 색상을 같게 만들어 이용자가 웹 콘텐츠에 집중할 수 있게 했습니다.



  새로운 자바 스크립트 엔진


IE9에서는 HTML5 웹 표준을 따르는 것 이외에도 웹 페이지 로딩 속도가 빨라졌다고 하는데, 특히 구글 지메일(Google mail)과 같은 JavaScript가 많이 포함된 웹 페이지의 로딩 속도가 이전 버전의 IE 보다 훨씬 빨라졌다고 합니다. 베타버전에 비해서도 35 %의 속도가 향상되었다는게 회사측의 설명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러한 빨라진 JavaScript 처리 엔진에다 Chakra라는 코드명(code name)을 부여하였습니다. Chakra는 JavaScript 처리 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Web Browser가 실행되는 CPU 코어와 별개의 다른 CPU 코어에서 JavaScript 코드를 컴파일하고, 동시에 Web Browser 실행과 병렬로 처리한다고 합니다.

IE9은 HTML5를 비롯해 SVG, CSS3, ECMAScript5 및 DOM 등 최신 웹 표준을 광범위하게 지원한다. 이에따라 개발한 사이트의 코드를 브라우저별로 다시 작성할 필요없이 웹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하는데 집중할 수 있다.



  보안기능의 강화

이 밖에도 IE9는 스마트 스크린 신뢰도 기능을 적용해 악성 프로그램 다운로드를 사전에 경고해 주고 악성코드 침해와 개인정보 유출 가능성을 줄여 주었다고 합니다. 99%의 악성소프트웨어 차단률로 현존 브라우저 중 가장 안전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추가된 ‘추적 방지’ 기능은 사용자가 웹 브라우징을 하는 동안 어떤 웹 사이트를 방문했는지 추적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게 해주며, 위험 사이트 경고 기능도 강화했습니다. IE9의 ‘스마트 스크린 신뢰도 필터’는 악성코드 발견 시 즉각 삭제를 권고하며, 사용자가 신뢰도가 검증되지 않은 유해 가능성 있는 응용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으려 할 때 단계별로 경고를 해줍니다.



  더욱 심플해진 로고의 변화

IE8과 비교하여 Blue 'e' + Yellow Orbit 개념은 동일하지만,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아주 조금 다라졌습니다. 더욱 부드러워졌다고 해야할까요? 색감이 가벼워 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IE 8 (왼쪽), IE 9 (오른쪽)


Internet Explorer7 부터는 Vista가 지원하는 Aero Glass GUI에 맞추어 글래스 느낌이 나도록 새롭게 디자인 되었으며, 선회하는 Orbit이 돋보이도록 Yellow 색상이 추가되었습니다. 이번 IE 9에서는 IE8에 비하여, e 로고의 Blue 색감이 보다 가벼워졌으며, 텍스쳐 (Texture) 질감도 바뀌었습니다. 이는 최근 GUI 동향을 반영한 것이라고 하며, Orbit 심볼은 좀 더 빨라진 인터넷이라는 느낌을 주도록 디자인이 바뀌었다고 합니다.




MS가 말하는 IE9을 다운로드해야 하는 9가지 이유

인터넷익스플로러9은 지난 9월 베타 버전 공개 이후 정식 버전이 출시되기까지 세계적으로 4천만건 이상의 다운로드를 통해 사용자와 개발자의 요구사항을 반영, 개선과 진화를 거듭했는데요. Internet Explorer 9(인터넷 익스플로러 9)는 윈도우를 위한 최상의 웹 환경을 제공합니다. 마이크로 소프트에서는 지금 바로 이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해야 하는 이유를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1. 전반적으로 향상된 속도
 
하드웨어 가속 텍스트, 비디오 및 그래픽으로 성능이 향상되고 웹 사이트를 마치 컴퓨터에 설치된 프로그램처럼 작동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2. 능률적이고 간결해진 디자인
 
사용자에게 필요한 기본 제어 기능을 제공하고 웹 사이트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합니다.
 

3. 클릭 한 번으로 즐겨 찾는 사이트로 이동
 
사이트 고정을 사용하면 처음에 브라우저를 열지 않고도 Windows(윈도우) 작업 표시줄에서 즐겨 찾는 사이트로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4. 통합된 검색 및 주소 표시줄
 
웹 사이트로 이동하거나 검색을 시작하는 작업을 모두 같은 곳에서 수행할 수 있습니다.
 

5. 다시 디자인된 새 탭 페이지
 
자주 방문하는 사이트에 빠르게 액세스할 수 있으며, 닫힌 탭 또는 마지막 브라우저 세션을 다시 열거나 InPrivate 브라우징 세션을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6. Windows 7 통합
 
스냅, 사이트 고정 기능, 점프 목록 및 축소판 그림 미리 보기 컨트롤을 사용하여 Internet Explorer 9(인터넷 익스플로러 9) 및 Windows 7(윈도우 7)을 알맞게 설정하면 Windows(윈도우)를 위한 최상의 웹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7. 향상된 추가 기능 관리
 
추가 기능 성능 관리자는 특정 추가 기능이 브라우저 성능을 저하시키고 있는지 여부를 알려 주며 해당 기능을 해제하거나 제거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시간이 지나도 브라우저가 빠른 속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8. 개인 정보 보호
 
추적 방지 기능을 사용하면 특정 웹 사이트와 브라우저 간의 통신을 제한하여 사용자의 개인 정보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9. 순서대로 다운로드 유지
 
다운로드 관리자는 인터넷에서 다운로드하는 실행 중인 파일의 목록을 유지하고, 파일이 유해한 파일인 경우 이를 알려 줌으로써 사용자가 다운로드를 중단하거나 다시 시작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윈도우 XP 사용자가 많은 한국에서는 어떻게?

이번 익스플로러9의 출시를 통하여 마이크로소프트는 파이어폭스와 구글 크롬 등 경쟁 웹브라우저들의 추격이 거센 만큼, 좀 더 적극적으로 시장 변화에 대처하겠다는 전략입니다. 인터넷익스플로러9은 지난 9월 베타 버전 공개 이후 정식 버전이 출시되기까지 세계적으로 4천만건 이상의 다운로드를 통해 사용자와 개발자의 요구사항을 반영, 개선과 진화를 거듭했습니다.
 
하지만, 국내 이용자들에게 가장 큰 걸림돌이 되는 부분이 있는데요. 바로 윈도우 XP에서는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아직까지도 윈도우 XP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이 70%에 달하며 심지어 윈도우비스타 기반 PC를 구매하여 XP로 다운그레이드 하는 경향도 많기 때문에 국내에서는 얼마나 익스플로러9이 확산될지는 미지수일 것 같습니다.

저도 현재 윈도우 XP를 사용하고 있으며, 그래서 익스플로러 9을 설치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한국은 OS는 물론, 웹브라우저까지도 신버전이 나오건 말건 익숙한 버전을 고집하는 성향이 강한 것 같습니다. 물론 MS에서 윈도우7을 확산시키려는 의도도 섞여있는 것 같구요. 저 같은 경우는 윈도우 7으로 업그레이드하자니 제가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 특성상 XP에서만 잘 돌아가기 때문에 OS를 업그레이드하기가 애매합니다.

오는 2014년에 퇴출 예정인 XP에서 적용 가능한 최상위 버전은 인터넷 익스플로러8로서 제가 사용하고 있는 버전입니다. 이 참에 윈도우7으로 갈아타고 프로그램 돌릴 때는 벅차더라도 가상OS로 XP를 사용해야 될 것 같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15일 출시된 익스플로러 9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사용해 보지 않아 어쩌다보니 장점만을 거론하게 되었는데요. 저도 윈도우 7으로 갈아타고 인터넷 익스플로러 9을 다운로드 받은 뒤에 익스플로러9의 사용기를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