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 프로그램/쉽게 따라하는 컴퓨터 팁

윈도우(windows) XP 설치와 포맷. 초보자들도 쉽게 따라하자!


현재 window 7 까지 나온 마당에 무슨 XP 설치 가이드냐구요? 현재 우리나라서는 아직도 70%가 XP 이용자들이라고 합니다. 윈도우 7을 사용하다가도 프로그램의 호환성 때문에 XP로 다운그레이드하던지 가상OS로 윈도우 XP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대다수입니다. 제 노트북이 Xnote R510 이므로 Xnote 기준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다른 종류의 컴퓨터를 사용하시는 분들도 별반 다를 것은 없으니 따라하시는데 무리는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럼 window xp 포맷 설치를 시작해 볼까요?




초보자들을 위한 Xp 포맷 설치 상식

 
본 주제는 모르셔도 무방하므로, [포맷 전 준비사항] 으로 건너뛰셔도 됩니다.



  COMPUTER 기본 용어

   부트, 부팅 (Boot, Booting) : 컴퓨터에 전원을 넣어서 운영체제를 불러오는 것.
   포맷 : 저장 장치의 기록 부분 전체를 초기화 하는 것.
   빠른 포맷 : 데이터만 지울 뿐 나머지 빈 영역을 초기화 하지 않는 것.
   바이오스 (BIOS) : 컴퓨터의 가장 기본적인 입출력을 다루는 시스템.
                           메인보드에 내장되어 있다. 부팅 및 하드웨어 관련 설정.
   멀티 부트 (Multi-boot) : 컴퓨터 하드디스크가 아닌 다른 장치
                                    (CD-ROM, USB, 하드디스크/메모리 등) 를 이용해 부팅하는 것. 
   파티션(Partition) : 하드디스크에 파일을 기록하는 부분을 나누는 형식.
   논리 드라이브 : 파티션으로 나뉘어져, 파일을 저장하는 공간. C드라이브는 논리 드라이브.
   파티션 - FAT : Windows 95 즈음부터 쓰이기 시작한 하드디스크 기록 방식. 저용량 (수 GB)
                       저장장치에 효율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파티션 - NTFS : Windows NT에서 쓰이기 시작한 파일 시스템. (XP도 WinNT계열임)
                        고용량 (수십~수백 GB) 디스크를 지원한다.
   복구 콘솔 : 간단한 도스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는 기능. 주로 응급 복구 등에 활용된다.
   TXT (CUI) : 사용자가 보는 인터페이스가 문자로만 표시되고 진행된다.
   GUI (Graphic User Interface) : 사용자가 보는 인터페이스가 그래픽, 그림으로 표시되고 진행된다. 
   해상도 : 모니터에 화면을 표시할 때 한번에 표시하는 점의 수
   사용자 계정 : 여러 사람이 같은 컴퓨터를 쓸 때 각자 조절 사용할 수 있게 나누어 놓은 것.
   관리자 계정(Administrator) : 프로그램의 설치 및 컴퓨터에 영향을 주는 설정 등을 조정하는 계정.



  확실히 작동하는 Windows XP CD 인가?

혹시 CD에 스크래치 등이 생겨서 자료에 문제가 있지는 않은지,
특히 불법 자료로 돌아다니는 XP CD는 해킹버전, 크랙버전일 수도 있습니다.
에디션별 선택 (Home, Professional, Media Center 등) 도 미리 해두십시오.
또한 자신이 보유한 라이센스 키가 유효한지도 점검해둡시다.
완제품 PC에 딸려오는 OEM XP CD는 아예 라이센스 키가 미리 입력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내 컴퓨터 하드웨어의 드라이버를 가지고 있는가?

아주 오래된 컴퓨터가 아닌 이상 해당 하드웨어의 드라이버가
XP CD에 포함되어 있을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완제 PC라면 PC 제조사를 통해, 조립 PC라면 각 부품 제조사를 통해
각 장치별 드라이버를 가지고 있어야 컴퓨터를 제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인터넷 (LAN) 과 하드디스크 (SATA 이상) 드라이버는 필수로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설치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CD-ROM 드라이브가 있다면 바로 XP CD를 사용하여 설치가 가능하지만,
넷북이라던가 혹은 고장 등의 이유로 CD를 사용할 수 없다면
USB를 사용한 설치도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또한, 설치하면서 나오는 각종 용어나 컴퓨터 하드웨어 관련 지식이
없다면 먼저 충분히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윈도우 XP 포맷 전 준비사항

먼저, 포맷을 하기 전에 중요한 자료들을 백업해 놓는 것은 필수겠죠.
그 다음으로 각종 드라이버들을 준비해 두어야 합니다.

snoopy 같이 인터넷에서 돌아다니는 OS 중에서는
각종 패치와 드라이버를 한번에 설치해주기도 합니다.
요즘 대부분의 프로그램, 패치가 통합된 윈도우들은 드라이버를 알아서 잡아줍니다.
이러한 OS는 LAN, SOUND 같은 것들도 기본으로 잡아주기 때문에,
운영체제를 설치함과 동시에 인터넷을 잡아주어 바로 연결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정품 XP로 까시는 분들께서는 미리 드라이버를 다운 받으셔야 합니다.

 
위의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면, 쉽게 드라이버를 백업하실 수 있으며,
포맷 후 인터넷 연결만을 우선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여,
인터넷 연결 후에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하셔도 됩니다.


브랜드를 지닌 컴퓨터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해당 회사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시리즈별로 드라이버가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X note 이용자 분들께서는, http://www.lgservice.co.kr/SearchSddr.laf 으로 가셔서
본인의 제품을 선택하고 SEARCH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위의 드라이버들을 위에서부터 순서대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중요한 것은, 드라이버를 다운 받으실 때 XP 전용으로 다운 받으세요.
XP에서 VISTA 용 드라이버는 설치가 안 됩니다.


바이오스/펌웨어 : 설치 X. 설치할 필요 없습니다.
무선랜 : 설치 O. 본인 컴퓨터의 무선랜이 RaLink 인지 Intel 인지 확인하시고 XP용으로 다운받으세요.
           참고로 R510 은 Intel 무선 랜을 사용합니다.
비디오 : 설치 O. 본인 컴퓨터에 맞는 VGA 카드를 확인하시고, XP용으로 다운받으세요.
           참고로, R510 K275K는 9300M GS 이므로, 지포스 9300/9600용 드라이버를 다운받으세요.
번들 SW : OSD 설치 O. 키보드의 Fn 키 조합으로 SOUND, LCD 밝기 등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LG Smart Indicator 는 설치하시고 싶으신 분만 설치하세요. 개인적으로 필요 없더군요.
              하지만, 복원 기능 사용하시는 분은 다운받으세요.
              LG intelligent Update 프로그램 설치 X. 필요성을 못 느끼겠더군요.
랜 : 설치 O. XP용 최신 버전으로 다운받으세요.
사운드 : 설치 O. Realtek Sound , Realtek SRS SurroundXT 둘 다 XP용으로 다운 받으세요.
칩셋, 패치 : 칩셋 드라이버는 설치 O. 터보 메모리는 VISTA에서만 구동하므로 XP에서는 설치 X.
                Intel Matrix Storage Manager(SATA AHCI Controller)는 E-SATA를 사용하는 분만 다운.
                E-SATA를 사용하시는 분은 포스트예정(바로가기 클릭) 을 참고하세요.
기타 (블루투스/Cam) : 블루투스 내장 제품인 컴퓨터는 설치하세요. R510 275k 는 블투 없습니다.
                              Cyberlink cam의 경우 VISTA에서만 설치 가능합니다. 다운받으실 필요 없어요.
                              그렇다고 XP에서 캠을 사용하지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내컴퓨터]에 있는 [USB 비디오 장치]에서 기본적인 사진찍기가 가능합니다.
PCMCIA : 설치 O. SD 메모리를 읽는데 사용됩니다.
마우스 터치 패드 : 설치 O. 드라이버 설치를 굳이 안해도 작동은 하지만, 그래도 다운 받으세요.
모뎀 : 설치 X.





BIOS 설정 변경

윈도우 XP는 다른 운영체제와 달리 ACHI 패치가 적용되지 않으므로,
BIOS 창에 들어가셔서 ACHI 를 IDE 로 변경 해주셔야 합니다.
혹시, XP 설치 중에 에러 표시 창이 뜬다면, 그 것은 ACHI 로 적용되었기 때문입니다.

BIOS 는 컴퓨터 제조 업체마다 다르므로, 아래와 같은 표시창이 아니어도 무관합니다.
달라보이더라도 잘 찾아보시면, SATA 설정 변경에 관한 내용을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컴퓨터를 켜자마자 부팅 화면이 표시되면 F2 키를 눌러 BIOS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Advanced] 에서 [HDC configure as] 에 ACHI로 되어 있다면 IDE로 바꾸어 줍니다.

혹시, [HDC]이외에 [SATA Operation mode]로 되어 있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바이오스 (Bios) 창에서 [SATA Operation mode]로 되어 있는 경우에는,
Enhanced 는 AHCI 와 같고 Compatible 는 IDE 와 같게 보시면 됩니다.




그 다음으로는, BIOS에서 부팅 최우선 순위를 CD로 해두어야 합니다.
이 것도 위와 같은 방식으로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메뉴에서 [Boot] 에 들어가셔서, CD를 최상위로 하시면 됩니다.

HDC를 IDE로 설정하고, 부팅 최우선 순위를 CD로 설정하셨다면,
이제 마지막으로 F10을 눌러 저장하고 나가시면 됩니다.





WINDOWS XP 본격 설치

 
이제 본격적으로 XP 포맷을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윈도우 XP 설치 CD-ROM을 넣고 컴퓨터를 부팅합니다.
부팅이 시작되면 영어로 아무 키나 누르라는 명령어가 나옵니다.


 시키는대로 아무키나 누르면, 윈도우 XP의 설치가 시작됩니다.



  EDITION 선택

먼저 Home edition 로 설치할지 Professional 로 설치할지 물어봅니다. Home edition 은 손댈 부분이 거의 없이 설치해주어 편하긴 하지만, Professional 에서 빠른 설치로 하면 뭐 별반 다를건 없다고 봅니다. 아무튼 저는 Professional로 설치하였습니다.

잠시 후, 왼쪽 그림과 같은 Setup is loading... 이라는 문구와 함께 5분정도 로딩시간이 있습니다.

XP 포맷 설치하기 - EDITION
 


  키보드 종류 선택

 
대부분의 보급형 한글 데스크탑 키보드는 제일 아래의
103/106키 에 해당합니다.

15인치 아래의 노트북 또는 해외에서 구매한 키보드의 경우에는, [한/영]키와 [한자]키가 없는 키보드가 간혹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에 해당하시는 분들께서는 101키 (종류1) 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파티션 설정

 
파티션은 본인의 용도에 맞게, 설정하세요. 밑에 보시면, 설치(enter)/만들기(C)/끝내기(F3) 가 나와 있으니, 보시고 따라하시면 쉽습니다. 제가 생각하기로는, C 드라이브는 적어도 25GB 이상은 주어야 응용 프로그램 설치에 부족하지 않습니다.

참고로 남는 용량은 [분할하지 않은 공간]으로 표시되는데, 그대로 두면 윈도우에서 인식을 못하므로 남은 용량도 파티션으로 꼭 만드셔야 합니다.

 


  포맷 설정

 
FAT는 저용량 하드디스크 (1 GB 에서 20GB 정도) 에서 적용하는 설치 방식입니다. 요즘 출시되는 대용량 하드디스크는 NTFS로 포맷하시면 됩니다. 

처음으로 설치하는 거라면 그냥 포맷을 권장하고, Windows 재설치라면 빠른 포맷도 상관 없습니다. 즉, Windows 재설치를 하시는 분들께서는 NTFS 빠른 포맷을 선택하시길 권장합니다.





이 다음부터는 어려운 부분없이 확인만 눌러주시면, XP 설치가 완료됩니다.
아래와 같이 TXT모드에서의 윈도우 설치 화면이 모두 지나가면, 재부팅을 시켜줘야 합니다.
물론 일정시간이 지나면 알아서 재부팅하므로, 신경쓰지 않고 다른 일을 하셔도 무방합니다.




컴퓨터가 재부팅 된 후에는,
Administrator 계정 이름과 제품키, 네트워킹 정보 등을 입력하셔야 하나,
모두 이미 지정된 값으로 확인만 눌러주셔도 무방합니다.

윈도우즈 XP 정품 시디키의 입력의 경우,
나중에 등록하셔도 상관없으며 아래의 [정품인증]을 참조하세요.
마지막으로 해상도 설정은 일단 최적의 해상도 자동지정으로 하고,
윈도우 설치가 완료된 뒤에 드라이버까지 설치하고 변경하셔도 무방합니다.







드라이버 설치 및 정품인증

 
이제, 앞서 다운받아놓았던 드라이버들을 설치 합니다.
그리고 XP 정품인증 후 윈도우 업데이트를 실시 하시면, WINDOWS XP 설치가 완료됩니다.

참고로, XP 정품인증을 클릭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패치를 원하시는 분은 아래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이제, 윈도우즈 XP 포맷 및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포스팅 내용이 마음에 드셨다면, 댓글과 추천 및 구독 한번씩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