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 프로그램/쉽게 따라하는 컴퓨터 팁

즐겨찾기 폴더의 위치는 어디에? 그리고 즐겨찾기 경로를 변경하는 방법


즐겨찾기 기능은 인터넷을 즐겨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하지만, 의외로 즐겨찾기 폴더의 위치를 알고 계시는 분은 별로 없으며, 간혹가다 즐겨찾기 폴더의 내용이 사라져버려 안타까워하는 일이 발생하곤 합니다. 이번 주제에서는 윈도우즈 XP와 7에서 각각 즐겨찾기 폴더의 경로와 그 경로를 원하는 곳으로 바꾸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Windows XP 와 7에서의 즐겨찾기 폴더 위치

 
즐겨찾기 폴더의 위치는 Windows XP의 경우,

C:\Documents and Settings\User\Favorites
입니다.


위의 이미지는 제 컴퓨터의 즐겨찾기 위치를 캡쳐한 건데요.
저 같은 경우는 계정(User)을 Administrator 로 해놓았기 때문에 위의 경로로 되어있습니다.
자신의 계정이 홍길동이라면 C:\Documents and Settings\홍길동\Favorites 에 있겠죠?



Windows 7 의 경우, 즐겨찾기 폴더의 위치는

C:\User\User Account\Favorites 입니다.

한글로는, C:\사용자\사용자 계정\즐겨찾기 입니다.
즉, 사용자 계정의 이름을 홍길동으로 설정했을 경우, C:\사용자\홍길동\즐겨찾기 가 되겠죠?





프로그램으로, 즐겨찾기 폴더의 경로 바꾸기

즐겨찾기 폴더의 경로를 바꾸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프로그램으로 경로를 바꾸는 방법레지스트리를 변경하여 경로를 바꾸는 방법입니다. 먼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즐겨찾기 폴더의 경로를 바꾸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프로그램을 다운받으세요.



 
먼저 무료 유포 프로그램인 줄 알고, 사전 허락없이 프로그램 사용했던 점 죄송합니다.
프로그램 저작자는 UO런치패드 님이시고, 위의 경로에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하시면 됩니다.


위의 이미지와 같은 창에서 첫번째 빨간박스 (Favorites) 를 체크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 을 클릭하여 경로를 지정한 후 적용을 하면 완료됩니다.


현재 경로와 새로운 경로가 다를때에만 레지스트리에 입력됩니다. 경로 기록은 현재 컴퓨터의 설정을 파일로 저장하는 기능입니다. 저장하는 파일의 이름은 20101010.dat 형식으로 저장됩니다. 현재 설정을 저장해 두신 후 나중에 이전 기록으로 다시 적용하시려면 꼭 기록버튼으로 기록해두시기 바랍니다.

이름 앞의 체크박스를 체크하지 않으면 기존 경로에 있던 폴더의 파일들을 복사하지는 않고, 앞으로 새로 즐겨찾기하는 파일의 경로만 바뀌게 됩니다. 즉, 체크를 꼭 하셔야만 기존의 파일들도 변경된 경로로 복사됩니다.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 프로그램은 레지스트리를 바꾸어주는 프로그램이므로, 경로 설정을 모두 마친 후에 반드시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셔야 적용됩니다.





레지스트리 수정으로, 즐겨찾기 폴더위치 변경하기

다음으로 레지스트리를 직접 변경하여 즐겨찾기 폴더의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레지스트리를 잘못 만졌을 경우 시스템에 크게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면서 따라하시기 바랍니다.


1. [시작] -> [실행] 클릭



 

2. 실행에 'regedit' 을 입력하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3.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
밑의 Shell Folders 폴더에 보면 Favorites 라는 문자열 값이 있습니다.




4. 위 이미지와 같이, Favorites 이름의 문자열을 더블 클릭하면 경로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원하시는 경로로 변경하세요. 예를 들어, D:\Favorites 와 같이 말이죠.




5. 이런 식으로 Favorites 라는 문자열을 수정할 곳이 총 세 군데 입니다.

HKEY_CURRENT_USER \ Software \ Microsoft \ Windows \ CurrentVersion \ Explorer \ Shell Folders
 HKEY_CURRENT_USER \ Software \ Microsoft \ Windows \ CurrentVersion \ Explorer \ User Shell Folders
 HKEY_USERS \ .DEFAULT \ Software \ Microsoft \ Windows \ CurrentVersion \Explorer \ User Shell Folders

위의 세가지 경로에 있는 Favorites 문자열의 경로를 변경하신 후 재부팅하시면 끝입니다.



 
이제 즐겨찾기를 원하는 폴더에 저장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포스팅 내용이 마음에 드셨다면, 댓글과 추천 및 구독 한번씩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