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씬의 왁자지껄/주제도 없는 망한 일기장

지금은 엄연한 스마트폰 시대! 회사원의 하루와 취업준비생의 어플활용법?!


스마트폰은 어떤 기종을? SNS 서비스는 주로 어떤 것을? 이제 이런 질문이 어색하지 않다. 이젠 낯설리가 없는 이 질문들이 불과 5년도 되지 않은 시간 전에는 존재하지 않았음을 기억하는지.. 지난 2011년 10월 30일 방송통신위원회에서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가 무려 2000만명을 넘어섰다는 발표와 함께, 60세 이상 스마트폰 고객 수마저 올해 2월 말 현재까지 87만 4000명에 달한다고 한다. 그렇다면 SNS와 스마트폰의 보급이 우리의 생활을 얼마나 변하게 만들었을까?



스마트폰? SMART!!

'스마트(Smart)'란 말은 '민첩한, 똑똑한'이란 뜻의 영어단어다. 이 말이 이제는 매우 다양하게 쓰이고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바로 스마트폰. 주변에서 누구나 사용하고 있는 다기능 휴대폰이다. 이 기기를 이용해 전화는 물론 메일 확인과 정보 검색, 게임을 즐기는 이들이 숱하다.

이처럼 스마트란 용어는 '산업계에서 IT를 기반으로 이종 산업간 융합을 통해 기존에는 없던 새로운 산업을 만들거나 혁신하는 계획'을 의미하게 되었다. 따라서 스마트는 이제 영어단어의 범위를 벗어나 한 세기 이상의 산업경쟁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건으로 자리매김했다.

2009년 국내 휴대전화 시장의 스마트폰 비중은 2%였다. 하지만 그 다음해 이 비중은 22%로 11배로 뛰었으며 이제는 무려 2000만 대를 뛰어넘어 대부분의 사회인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한다고 봐도 무관할 것이다. 이는 국내에서만의 일이 아니다. 늦게 스마트폰 열풍에 휩싸이긴 했지만 IT 강국답게 스마트폰 시장이 빠르게 형성된 국내와 비슷하게 전세계 스마트폰 시장 규모도 해가 다르게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스마트폰은 '내 손안의 PC' 라는 이름에 걸맞게 생활 속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수많은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한다. 초반엔 제조사들의 경쟁에 힘입어 진화를 거듭하였던 어플들도 이제는 개인에 의해 개발되고 보급되어 가고 있는 추세이다. 이제는 스마트폰이 우리 생활에서 똑똑한 생활도우미로서 떼어낼 수 없는 아이템이 되어 버린 것이다.




직장인 스마트 라이프? SMART!!

그렇다면 스마트폰이 우리의 생활을 어떻게 바꾸었는지 간접적으로 체험해보자. 아래의 상황은 가명에 가정된 상황들이지만 어느 누구나 공감하는 상황들일 것이라 생각된다. 과연 이번에 입사한 신입사원 이준식(30,가명) 씨는 첫 사회생활에서 스마트폰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을까?


07:30  이제 늦잠과 지각은 옛말?

대기업 신입사원 이준식(30,가명) 씨는 스마트폰 알람을 듣고 깨어난다. 하지만 기존의 스마트폰 알람 소리가 미더워 어제 새로 받은 개구리알람 어플의 시끄러운 알람소리에도 어젯밤의 회식자리에서 무리했는지 그만 늦잠을 자고 말았다. 부랴부랴 출근준비를 하고 집을 나서려는 찰나, 이준식 씨는 스마트폰을 켜고 현재 대중교통 정보와 버스도착 시간을 확인하고 가장 빠른 길을 선택한다. 이제 아침에 출근준비에서도 빠질 수 없는 아이템이 스마트폰인 것이다.




09:30  이용대금 조회와 즉시 입금.

오늘도 스마트폰 덕분에 부장님의 꾸중을 간신히 면한 이준식 씨는 문득 오늘이 카드대금 결제일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이대로 잊어버리면 연체될 상황이라는 것을 직감한 이 씨는 카드사의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카드 이용대금 명세서를 재빨리 확인한다. 예상대로 통장 잔액보다 10만원이 더 나왔다. 이 씨는 바로 다른 은행계좌 어플에 들어가 계좌이체를 시켜둔다. 이제는 금융거래에서도 편리성이 강조된 것이다.




12:30  음식점 검색? 할인 쿠폰?

직장선배들과 점심메뉴를 고민하던 이 씨. 근처에 단골식당은 만원이고 다른 식당을 가자니 아직 신입사원인 그는 어느 곳이 입맛에 맞을지 모른다. 눈치없이 선배들만 따라다니기는 싫어하던 이 씨는 재빨리 스마트폰을 꺼내 근처 맛집을 검색하고 자신있게 선배들을 데리고 간다. 모두들 흡족해하며 식사가 마무리 될 때쯤 이 씨는 스마트폰으로 할인쿠폰마저 다운받아뒀다. 이로써 선배들에게 사랑받는 후배로 낙점!




14:00  쇼핑과 영화예매도 한손 안에.

점심을 먹고들어와 보고서를 작성하고 있던 이 씨. 점심을 맛있게 먹은 탓인지 졸음이 오기 시작하는데. 졸음도 이길겸 곧 다가올 여자친구의 생일선물을 스마트폰으로 검색하기 시작한다. 자주 들어가보는 소셜커머스 어플에 로그인 하자마자 그의 눈에 바로 들어온 반지. 가격도 반값이다. 바로 신청하고 스마트폰으로 결제까지 한번에 OK. 오늘 저녁 데이트를 위해서 영화예매까지 하는 센스있는 이 씨이다.




18:00  실시간 동영상도 OK, e-book도 OK.

퇴근 후 여자친구와의 약속장소까지 1시간 가량,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하는 이 씨. 하지만 예전처럼 복잡한 퇴근 지하철에 신문을 옆구리에 끼고 올라탈 필요가 없어졌다. 그는 지하철의 그 누구나처럼 스마트폰으로 오늘 하루 이슈가 되었던 기사도 검색해보고 얼마전부터 구독하기 시작한 IT잡지에 빠져들기 시작한다. 순간 동기화 시켜놓은 트위터에서 자신이 타고 있는 지하철 4정거장 앞에서 사고가 났다는 트윗이 날라왔다. 그는 바로 지하철에 내려 버스로 갈아탄다. 이제 스마트폰만 있다면 지겨운 퇴근시간이 즐겁다.




23:00  차 놓칠 일도 Zero. 다음 날 일정을 잊어버릴 일도 Zero.

여자친구와 데이트 하다보니 벌써 저녁 11시다. 10분이라도 더 보고 싶은 그는 재빨리 스마트폰으로 막차 시간을 검색하고 지하철 입구 앞 카페에서 조금이라도 더 이 시간을 즐기고 있다. 여자친구를 보내고 난 그는 집으로 가는 지하철 안에서 얼마 전부터 사용하기 시작한 일정관리 어플로 내일 할 일을 미리 정리해본다. 이렇게 사회생활을 시작한지 얼마 안 된 이준식 씨는 오늘 하루도 스마트폰과 함께 뜻깊은 하루를 마감한다.






취업준비도 스마트폰으로!

갈수록 취업난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지만 요즘 취업준비생들은 SNS와 스마트폰 덕분에 취업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예전처럼 채용공고확인 및 입사지원부터 합격확인까지 모두 컴퓨터 앞에서 하루종일 앉아 있는 모습은 더 이상 볼 수 없어졌다. 손안의 PC인 스마트폰으로 더욱 똑똑하게 취업을 대비하고 있는 임호현(27, 가명) 씨를 만나보자.



채용공고 확인부터 입사지원까지

이번에 대학교 4학년으로 취업준비에 한창인 임호현(26, 가명) 씨는 아침에 일어나 가장 먼저 하는 일이 각 기업의 채용공고 확인이다. 커리어가 개발한 '커리어스마트취업' 어플은 실시간 채용정보 검색은 물론 온라인 입사지원까지 가능하다. 스마트폰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지 원하는 기업에 입사지원 할 수 있어 구직자들 사이에서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토익부터 모든 시험 일정을 내 손 안에!

임호현 씨는 이번 달 토익에 응시하기 위해 스마트폰을 집어든다. 취업을 위해서 외국어 점수도 필요하고, 자격증도 필요하고 챙겨야할 시험이 한 두가지가 아니다. 임 씨는 일정관리 어플과 병행하여 "2012 시험 일정 정보"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 효율적으로 시험 일정을 관리하고 있다. 접수일, 시험일, 발표일을 비롯한 일정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관심 있는 시험만 따로 정리할 수 있는 "My Test" 기능. 하지만 그는 따로 메모해두지는 않는다. 접수 일을 따로 챙기지 않아도 접수일 알림기능이 그에게 바로 알려주기 때문이다.




면접 준비도 스마트폰으로 꼼꼼하게!

임 씨는 스마트폰 덕분에 서류 전형에 무사히 합격하고 이제 마지막 관문인 면접이 코 앞이다. 임 씨는 사람인에서 제공하는 "공채면접족보" 어플로 단련되어 있어 면접이 두렵지만은 않다. 이 어플리케이션은 무려 200개 이상의 회사 홈페이지, 면접 족보 등을 만들어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되어 있어 매우 유용하다. 이제 그에게도 사회 생활의 첫 발걸음이 머지 않았다! 스마트폰과 함께 내일로!






스마트폰 생활과 SNS의 시대

이제는 엄연히 사회인의 절반 이상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으며 SNS 계정 하나 쯤은 가지고들 있다. 아직은 스마트폰 요금이 매우 비싸다는 점, 보안 문제와 사생활 노출에 대한 문제점 등 해결되어야될 부분이 적지많은 않다. 하지만 확실히 스마트폰이 보급된 후에 우리 생활이 더욱 편해지고 효율적이 되었음은 분명하다.

앞으로는 더욱 유용하고 생활을 편리하게 해주는 어플리케이션이 쏟아져 나올 것이고 SNS는 진화할 것이며, 더욱 뛰어난 경쟁력을 갖춘 스마트폰이 탄생될 것이다. 아직까지도 해결되지 않은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는 있지만 이 또한 개인 사용자와 기업들 간의 경쟁에 의해 몇 년 후면 점차 해결되지 않을까? 누구도 반론할 수 없는 점은, 지금은 스마트폰! SNS 시대!



본 컨텐츠는 특허청 블로그 기자단 미션 기사 입니다.
(아이디어를 여는 세상 - 
http://blog.daum.net/kipoworld)